▲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김기춘 비서실장의 국회 운영위 출석 지시를 거부와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연락마저 끊어 정치권이 발탁 뒤집어졌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김기춘 비서실장의 국회 운영위 출석 지시를 거부한 뒤 사퇴하면서 논란이 거세다. 사실상 ‘항명사태’가 아니냐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실제 국회 운영위에 배석하지 않고 청와대에 남은 관계자들도 항명 논란에 대해 “본인 말고는 누가 알겠냐”면서도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고 입을 모았다.

앞서 김 수석은 9일 오후 국회 운영위의 ‘청와대 문건유출 관련 현안보고’ 전체회의에서 여야 합의로 출석을 요구하자 돌연 사퇴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직속상관인 김 실장이 출석 지시를 직접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차라리 사퇴하겠다”며 사의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이후 김 수석은 연락을 끊었다.

다만 김 수석은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간접적으로 전했다. 민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 수석은 문건유출 사건 이후 보임해 사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자신의 출석 여부가 핵심 쟁점으로 부각되는 것은 말 그대로 정치 공세라고 생각한다”면서 “지난 25년간 특별한 경우 외에는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하지 않는 것이 관행으로 정착돼 왔던 것인데, 정치공세에 굴복해 나쁜 선례를 남기지 않기 위해 출석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인이 사의를 표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김 수석의 돌발 행동이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에서 이뤄진 여야 합의를 무시했다는 점에서 대통령을 곤혹스럽게 하는 동시에 김 실장의 거취마저 불분명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문건 유출자 중 한 명인 한모 경위를 회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는 점이 김 수석의 돌발 행동의 배경이자 직접적인 이유가 아니겠느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해석은 지난해 검찰 수사 과정에서 또 다른 문건 유출자로 지목받은 뒤 자살한 최모 경위의 유서에서 비롯됐다. 최 경위는 한 경위에게 “민정비서관실에서 너에게 그런 제의가 들어오면 당연히 흔들리는 것은 나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적었다.

한편,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수석의 불출석 이유에 대해 “우리도 알고 싶다. 민정수석이 와서 한시적으로 본인 문제에 대해 답변하는 식으로 회의 진행하도록 하는 걸로 합의됐는데, 돌발 상황 벌어져서 당황스러운 입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