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내각 개편을 단행했다.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를 수용하고 후임 총리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내정했다.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23일 이 원내대표의 총리 내정 소식을 전하면서 “여당 원내대표로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그동안 야당과 원만히 협조하며 국회의 정상적인 운영에 기여하여,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효과적인 추진과 공직사회의 기강확립, 대국민봉사와 소통에 적임자”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이주영 전 장관의 사의로 공석이 된 해양수산부 등의 개각은 이완구 신임 국무총리 내정자와 정홍원 국무총리가 상의하여 제청하면 그에 따라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정기획수석실에서 개편된 정책조정수석실의 수석에 현정택 전 KDI 원장이 내정됐다. 민정수석과 미래전략수석은 각각 우병우 민정비서관과 조신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가 발탁됐다.

신설되는 민정특보에는 이명재 전 검찰총장이 내정됐다. 안보특보와 홍보특보는 각각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과 신성호 전 중앙일보 수석논설위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회문화특보는 김성우 SBS 기획본부장이 발탁됐다.

논란이 됐던 2부속비서관실은 폐지하고, 총무비서관은 인사위원회에 배석할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