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9일, 정치권에선 그의 무난한 청문회 통과를 전망하면서도 숱한 의혹 제기에 당혹감을 나타내고 있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비상이 걸렸다. 야당에선 이미 부적격 판정을 내렸고, 여당에서도 예상보다 흠이 크게 난 이 후보자를 바라보며 당혹감을 나타냈다. 때문에 이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한다 하더라도 국회 표결이 또 다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헌법 규정상 총리 임명은 국회의원 전체 재적 의원 과반수 참석 후 과반 찬성을 받아야 대통령이 임명을 할 수 있다. 새누리당의 전원 투표로 표결을 노릴 수 있지만, 무리수를 둘 경우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어 당내 고민이 적지 않다.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이 후보자의 명쾌한 해명을 기대하는 이유다.

◇ 고장난 ‘해명 자판기’… 언론 외압 논란 파문

현재 이 후보자의 해명으로 해소된 의혹은 두 가지다. 차남의 병역면제 의혹과 박사학위 표절 의혹이다. 차남이 병역을 면제받고자 ‘노력한 태도’가 지적되면서 눈총을 받았지만, 공개 검증을 통해 면제 사유였던 전방십자인대 재건수술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박사학위 표절 의혹은 이 후보자가 당시 관행 등을 거론하며 사실상 인정했다.

문제는 이 후보자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해소되지 못한 ▲분당 땅투기 의혹 ▲타워팰리스 딱지 매입 의혹 ▲삼청교육대 핵심 역할 의혹 ▲우송대 황제특강 논란 ▲경기대 조교수 특혜 채용 의혹 ▲수원대 강사 허위 경력 기재 의혹이다. 여기에 최근엔 언론사 보도 외압·인사개입 의혹과 차남의 건강보험료 미납·국외소득세 탈루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파문이 커졌다.

결국 이 후보자는 사과 성명까지 냈다. 언론사 간부에게 전화해 자신에 관한 의혹을 보도하지 못하도록 막았다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되자 “다소 거칠고 정제되지 못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면서 “편한 자리에서 한 발언이나 공직 후보자로서 경솔했을 뿐 아니라 국민 여러분께 불편함을 드린 데 대해 대오각성 하는 마음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입장을 내놨다.

▲ 사실상 야당에선 이완구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로 선출된 문재인 의원도 “이 후보자가 총리로서 자격이 있는지 의문스럽다”며 부정적 태도를 취해 청문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차남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증여된 경기도 성남시 분당 땅에 대한 투기 의혹에 적극 해명한 것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물론 분당 땅에 대한 투기 의혹은 여전하다. 당초 이 땅은 이 후보자의 장인과 장모가 2000~2001년 사들인 뒤 2011년 차남에게 증여될 때까지 15억원 이상 가격이 급등했다. 특히 이 후보자의 친인척과 지인들이 주변 13개 필지를 동시에 사들인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면서 개발 정보를 미리 알고 사들인 게 아니냐는 의혹을 샀다.

차남이 현재 납부해야 할 건보료는 총 2400만원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는 미국계 로펌인 ‘폴 헤이스팅스’에서 2011년 8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변호사로 근무하면서 7억7000여만원을 받았다. 연봉으로 환산하면 2억3000만원이다. 하지만 차남은 자시의 해외 소득을 신고하지 않고, 아버지 또는 형의 지역세대원 자격을 유지했다. 뿐만 아니다. 2011년과 2012년 소득분에 대해선 국세청에 신고하지 않아 약 5000여만원에 달하는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2013년 소득분도 올해 1월7일에서야 늦장 신고해 논란의 불씨를 당겼다.

◇ 경기대·수원대·우송대 교수 재직 경력 납득 안 돼

차남이 청문회 통과의 걸림돌로 부상한 가운데, 이 후보자의 본인 의혹도 눈덩이처럼 커졌다. 당장 타워팰리스 아파트가 문제다. 이 후보자는 2003년 매입한 이후 6개월 만에 되팔아 시세차익을 노린 투기가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후 이 후보자는 해명 과정에서 속칭 ‘딱지’라고 불리는 미등기 분양권 전매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매입가에 4억4888만원 상당의 웃돈을 추가로 지급하고 타워팰리스를 취득한 것. 사실상 투기 정황은 더욱 짙어졌다.

이외 이 후보자는 교육자로 활동했던 경력이 도마 위에 올랐다. 1996년 경기대 행정대학원 조교수로 임용될 당시 처남 이모 씨가 ‘교수인사 추천’ 업무를 담당한 것으로 밝혀진 데 이어 채용된 이 후보자가 강의를 한 번도 하지 않고 10년 동안 조교수로 재직한 사실이 지적돼 특혜 채용 의혹을 받았다. 15대 총선 당시 배포한 선거공보에 기재된 수원대학 강사 이력은 근무경력이 확인되지 않았다.

이후 2010년~2011년 우송대 국제경역학부 석좌교수로 재직하는 16개월 동안 6차례에 걸쳐 1시간짜리 특강만 한 것으로 알려졌다. 6시간 특강으로 이 후보자가 받은 급여만 무려 5986만원이다. ‘황제특강’으로 부르는 이유다. 이에 이 후보자가 “보직자와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특강을 4회 더 실시했다. 중국·일본 등의 대학과 기관들과의 교류협력을 위한 자문도 했다”고 해명했으나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후보자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근무 경력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국보위는 전두환 신군부 세력이 유신정권 붕괴 후 통치권 확립을 위해 설치한 임시 행정기구로, 삼청교육대 발족과 언론사 통·폐합 등을 주도했다. 특히 이 후보자가 근무한 내무분과는 삼청교육대 입과 대상자를 관리하고 첩보를 수집하는 등 핵심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시 훈장까지 받은 이 후보자가 핵심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의문을 샀다.

물론 이 후보자는 반박했다. 하위직으로 일했고, 삼청교육대 계획과 대상자 선별은 각각 사회정화분과위와 일선 경찰이 입행했다는 게 이 후보자의 설명이다. 하지만 야당은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행정고시에 합격했고, 당시 치안본부 기획감사과 경정으로 재직하다 합류한 이 후보자를 하위직으로 볼 수 없다는 지적에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