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민족의 명절 설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민주노총이 노동자와 서민들의 팍팍한 삶을 개탄하며 재벌편향적인 박근혜 정부를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한상균 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과 가맹산하조직 대표,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과 함께 지난 17일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민주노총은 “민족의 명절 설이 어김없이 다가왔으나 노동자와 서민에게 설은 어쩌면 더 서럽기만 하다”며 “세계 최장시간 노동국가 한국의 노동자들은 명절에도 일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일해도 누구나 보장받아야 할 노동법조차 적용 받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혁’엔 그에 대한 대책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시장을 ‘더 쉬운 해고, 더 낮은 임금, 더 많은 비정규직’의 판으로 만드는 것이 정부의 본심이고, 기업들의 돈 벌이 활성화 계획이다”라며 “정부는 잠자코 더 많이 일하지 않으면 누구든, 언제든 해고당하는 세상을 만들려고 한다. 노동자는 그저 ‘시키는 대로 일하고 주는 대로 받으며, 나가라면 나가야하는 것’이 정부가 의도하는 노동유연화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박근혜 정권은 설이 지나면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본격적으로 밀어붙일 것”이라며 “유례없는 종북몰이로 시민들의 시선을 돌리고 입을 막은 후, 경제 활성화란 미명으로 재벌편향 정책을 더욱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다. 세금만 봐도 꼼수증세로 서민들을 털어간 반면, 지난 5년간 기업 감세는 무려 38조7천억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민주노총은 “이제 우리 사회는 재벌중심 양극화사회가 아닌 노동소득 중심의 평등사회로 시대적 전환을 시작해야 한다”며 “민주노총은 정권과 자본에 맞서 ‘노동자 서민 살리기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세월호에 갇힌 억울한 진실을 인양하는 것이 시민의 힘으로 가능하듯, ‘노동자 서민 살리기 총파업’ 또한 시민들의 지지로 힘을 얻어 박근혜 정권의 독단과 재벌편향을 멈춰 세울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