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출범 2주년을 앞두고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 수순을 밟고 있다. 김 실장은 그간 인사실패 등으로 자진사퇴 논란을 불러왔던 터. 하지만 박근혜 정부의 특정지역 편중인사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2주년을 앞두고 야당이 단단히 벼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한 달여 전부터 지역편중인사TF를 구성하고 단장으로 민병두 민주정책연구원장을 선임했다. 민 원장은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공공기관에 포진한 친박 인사들을 정리해 ‘친박인명사전’을 공개한 바 있다. 이번엔 청와대의 TK(대구·경북) 인사 실태를 낱낱이 밝히겠다는 각오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곤혹스런 표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한 가운데, ‘불통’의 핵심으로 지적받은 인사 문제가 또다시 불거진다는 점에서 부담이 크다. 실제 박 대통령은 취임 1주년이던 지난해 2월25일 전후엔 대선 득표율을 상회하는 50%대 중반의 지지율을 자랑했으나 현재는 30%대 초반을 형성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절대적 신임을 보여준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 수순을 밟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 TK 14명 현직 유지, PK 4명 불과

현재 청와대는 경남 출신의 김 실장과 최원영 고용복지수석비서관을 제외하더라도 TK출신 인사가 상당수에 이른다. 시사저널이 청와대 전·현직 비서관급 공직자 102명에 대한 전수조사에 따르면, 출생지가 명확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한 100명 중 경북이 16명(16%)으로 서울 21명(21%)에 이어 16개 광역시·도(세종시 제외) 중 두 번째로 많았다. 이어 충남 11명(11%), 강원 9명(9%), 대구와 경남이 각각 8명으로 8.2%를 차지했다.

특히 대구와 경북을 합한 TK출신은 총 24명(24%)으로, 현직에 있는 인사는 14명이다. ‘문고리 3인방’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혔던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을 필두로 ▲우경하 의전비서관 ▲이명재 민정특보 ▲김성우 사회문화특보 ▲현정택 정책조정수석비서관 ▲우병우 민정수석비서관 ▲윤두현 홍보수석비서관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민병호 뉴미디어정책비서관 ▲김경우 국토교통비서관 ▲이찬희 기후환경비서관 ▲전광삼 춘추관장 ▲민무숙 여성가족비서관이 경북 출신이다. 대구 출신은 석제법 정보방송통신비서관이다.

▲ 청와대에서 현직으로 근무 중인 TK와 PK 출신 비서관급 공직자 18명의 인사들.
이와 함께 김홍균 국제협력비서관과 박흥렬 경호실장이 부산 출신으로 알려졌다. TK가 PK(부산·경남)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셈. 같은 경상도 영향권에서도 박 대통령의 정치적 기반인 TK 인맥에 대한 인사 편중이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주목할 부분은 민정라인이다. 지난 23일 권정훈 부산지검 형사1부장을 민정비서관으로 내정하면서 이명재 민정특보와 우병우 민정수석까지 민정라인 모두가 TK 일색이 됐다. 다만 최태현 민원비서관이 충북 출신이다. 이에 대한 야권의 우려는 높다. 대통령의 측근과 친인척에 대한 비리 감시나 공직 후보자 검증을 해야 할 민정라인을 TK로 채우면 견제할 세력이 없어 한쪽으로 치우칠 수 있다는 지적에서다. 

앞서 민 원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1년6개월 동안 132개 공공기관의 213개 직위에 걸쳐 총 205명의 친박 인사가 선임된 사실을 밝혔다. 이 가운데 민 원장은 이인호 KBS사장과 김성주 적십자사 총재, 자니윤 관광공사 감사, 곽성문 코바코 사장, 안홍철 한국투자공사 사장 등 5명은 관련 업무에 전문성이 전혀 없는 낙하산 인사로 ‘박피아’ 5인방이라 불렀다. 이들은 지난 대선에서 박 대통령의 선거 캠프에 몸담고 당선을 도왔다.

한편, 박근혜 정부들어 지난 2년간 청와대에 수석비서관급 이상으로 입성한 정치권 출신 인사는 32명 중 4명(12.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정부와 MB정부가 각각 20%(35명 중 7명)와 20.5%(39명 중 8명)를 차지한 것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이다. 아울러 순수 시민사회 출신 인사는 전혀 없는 반면 언론인 출신 인사는 4명(12.5%)으로 참여정부 당시 2명(5.7%)보다 비율이 늘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