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북한이 2일 새벽 6시32분부터 6시41분 사이에 스커드 계열 미사일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남포 일대에서 동해로 발사했다. 사거리는 490㎞에 달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이날 시작한 한미 연합 키 리졸브(KR) 및 독수리(FE) 연습에 반발한 무력시위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북한의 추가 발사 가능성과 다양한 도발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는 한편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앞서 북한은 미사일 발사에 앞서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우리 수뇌부의 제거와 평양점령 목표를 위한 북침핵전쟁연습”이라고 반발하며 “북침실전연습이 개시된 이상 엄중한 사태를 절대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한편, 한미연합군사령부와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한미연합훈련인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을 시작했다. 키 리졸브 연습은 13일까지 진행되며, 미군 8600여명과 한국군 1만여명이 참가한다. 북한의 남침을 가정해 한반도 방위를 위한 시나리오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독수리 훈련은 다음 달 24일까지 계속된다. 실제 병력과 장비가 참가해 진행되는 야외기동훈련으로, 미군 3700여명과 한국군 사단급 부대 이상 20만여 명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