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원 청와대 정무특보.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재원 정부특보가 지난 1일 새누리당 의총에서 사드 도입 문제를 논의한 것과 관련해 “논의는 할 수 있지만, 그것이 국회에서 다수결로 결정했고 정부가 따라야 하는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며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2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김재원 특보는 “국회가 외교정책인 정부 정책에 견제와 감시기능을 하기 때문에 논의하거나 토론하는 것 자체는 할 수 있다”면서도 단순 논의 차원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특보는 “이 문제(사드 도입)는 대통령이 국군통수권자로서 또는 외교의 최종 결정자로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보여진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보에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될 문제다. 의원들이 다수결로 결정해서 정부정책을 결정하는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사드도입 문제는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논의할 것을 강행하면서 화두에 올랐다. 지난 1일 의총이 끝난 후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의 발표에 따르면 사드관련 발언을 한 8명의 의원 중 7명이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한명 빼고는 다 찬성이다. 적절한 기회에 조용히 의견을 전달하겠다”며 사드도입을 반대하는 친박 의원들과는 다른 인식차를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