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표와 박원순 시장, 안희정 지사와 안철수 의원이 새정치연합 정책엑스포를 통해 자신의 경제비전을 밝혔다. 이들은 불평등과 양극화가 문제의 원인이라는 출발점은 같았으나 지향점은 조금씩 달랐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잠재적 대권주자들이 총 출동해 나름의 경제위기 해법을 내놨다. 불평등과 양극화가 경제위기의 원인이라는 출발점은 같았지만, 지향하는 방향은 그 ‘결’이 달랐다.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정책엑스포에서는 문재인 대표를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철수 의원이 자신의 경제비전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앞서 정책엑스포 홍보영상에 출연한 세 사람은 성장담론을 두고 열띤 경쟁을 예고한 터였다. 여기에 안희정 충남지사가 폐막식 기조연설에서 ‘상생복지성장론’을 제시하면서 잠재적 대권주자 빅4가 모두 뛰어든 형국이다.

◇ ‘좌클릭’ 문재인, ‘우클릭’ 안철수

이 가운데서 문 대표와 안 의원의 간극이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이다. 최근 문 대표는 이른바 ‘두툼한 지갑론’으로 불리는 소득주도성장론을 내놨다. 근로자의 임금을 높이면 가처분소득이 증가해 소비로 이어진다. 내수가 확대되면 기업의 투자도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로 정책을 요약할  수 있다. 그래서 문 대표가 가장 중시하는 정책은 최저임금인상이다.

따져보면 ‘선분배 후성장’의 기존의 진보정책과 가장 가까운 것으로 평가된다. 이 같은 소득주도성장론은 최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최저임금인상을 강하게 주장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반면 안 의원은 기업 CEO출신답게 기업에 방점을 찍었다. “임금을 올리는 것은 결국 기업의 결심”이라고 강조한 안 의원은 ‘공정경제론’을 주장했다.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의 부당경쟁행위나 일감몰아주기를 철저히 방지하는 공정한 경제제도를 통해 경쟁력과 창의력을 갖춘 혁신중소기업들을 양성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는 경제민주화와 창조경제를 두 축으로 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과 비교적 유사하다.

경제성장을 위해 문 대표가 정부와 기업, 가계라는 경제주체 중 가계를 선택했다면 안 의원은 기업에 방점을 찍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다.

◇ 대권주자들의 ‘컨벤션 효과’로 국민이목 집중

같은 야권의 대권주자 반열에 있는 박 시장과 안 지사는 ‘복지성장론’을 내세웠다. 문 대표가 좌측에 있고 안 대표가 우측에 있다면, 그 중간에 위치했다고 볼 수 있다. ‘복지는 정부의 지출이 아니라 투자’라는 슬로건이 핵심이다. 복지를 통한 부의 재분배와 사회안전망 확충으로 경제성장을 도모한다는 게 이들의 논리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4인의 경제담론을 두고 대권을 향한 사전 행보라는 분석도 내놨다. 실제 어느 시기를 막론하고 ‘경제’는 대권 후보자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비전이다. 그럼에도 야권은 2008년 대선부터 경제정책에서 제대로 된 정책을 내놓지 못해 뼈저린 패배를 당했다. 문 대표가 취임 후 경제정당을 표방하고 안 의원이 경제에 방점을 찍은 이유라는 분석이다.

그런데 새정치연합의 정책엑스포를 지켜보던 새누리당의 상반된 반응이 재미있다. 행사에 직접 참석하기도 했던 유승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이런 행사를 본 적이 없다”며 “토론회는 많았지만 며칠간 부스를 설치해 시민들과 호흡하는 것을 보니 솔직히 엄청 긴장된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반면 강화군에서 선거지원을 하던 김무성 대표는 “정책엑스포를 열 번 하는 것보다 공무원연금개혁 한 번 하는 게 백 번 낫다”며 짜증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같은 날 김 대표가 추진했던 새누리당 정책워크숍은 새정치연합의 정책엑스포에 가려 언론의 큰 주목을 받지 못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