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좌로부터)기초과학 부문 정진하 서울대학교 교수, 응용과학 부문 제정호 포항공과대학교 교수, 인문사회 부문 서대석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재단법인 수당재단(이사장 김상하 삼양그룹 그룹회장)은 14일 제24회 수당상 수상자 3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수상자는 기초과학부문에 정진하 서울대 교수, 응용과학부문에 제정호 포항공대 교수, 인문사회부문에 서대석 서울대 명예교수다.

정진하 교수는 단백질 분해 및 변형 연구를 선도해 유방암 등 여러 피부암 발생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밝혀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제정호 교수는 ‘X선 이미징’을 통해 물, 유체, 바이오 응용 등에서 여러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 국내 연구 수준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리는데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대석 교수는 구비문학과 신화에 대한 학술적 연구체계를 확립하고 학국학과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수당상은 삼양그룹 창업자인 수당 김연수 회장의 산업보국과 인재육성 정신을 계승하여 제정했다. 1973년 수당과학상으로 제정돼 14회까지 경방육영회에서 시행해오다 2006년부터 수당재단이 계승해오고 있으며, 기초과학, 응용과학, 인문사회 분야에서 훌륭한 업적을 이룬 분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시행하고 있다.

시상식은 5월 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릴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각각 1억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