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 화상경마장(마권장외발매소).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역 주민과 극심한 갈등을 빚어 온 용산 화상경마장(마권장외발매소)이 9일 개장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나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겨레>는 6일 박기성 마사회 지역상생사업본부장의 말을 통해 마사회가 용산 화상경마장의 9일 개장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9일을 개장 예정일로 잡고 있으며, 이틀 전인 7일 농림수산부와 국무총리실에 영업 개시를 통보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 또 다시 예고된 ‘용산 화상경마장’ 갈등 

마사회는 지난 2013년 9월 기존 용산역 인근에 있던 화상경마장을 지금의 위치로 옮겨 개장을 추진했다.

그러나 뒤늦게 이를 확인한 지역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6차선 도로 2개가 가로지르고는 있지만, 용산 화상경마장은 학교 및 주택가와 상당히 가깝다. 특히 학교의 경우 직선거리로 300m도 떨어져있지 않다. 최단거리로 걸어갈 경우 500m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다.

이렇게 시작된 갈등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마사회는 지난해 1월 재차 개장을 추진했다가 또 다시 반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 지난해 6월에는 ‘시범개장’을 명목으로 기습 개장해 이 일대가 아수라장이 되기도 했다. 반대주민과 시민·사회단체, 마사회 직원, 경찰 등이 뒤엉킨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마사회와 반대 주민들은 고소·고발전을 벌이는 등 심각한 갈등 양상을 보였다. 마사회는 반대 주민 20여명을 영업방해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마사회 역시 성범죄 전과자를 용역경비로 배치하고, 경비 업무가 아닌 다른 업무를 시킨 혐의로 고발됐다. 용역경비에게 사복을 입혀 ‘개장 찬성 집회’에 동원한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갈등이 깊어지자 용산 화상경마장 문제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됐고, 정치권의 관심도 높아졌다. 하지만 ‘개장’과 ‘개장불가’로 맞선 양측의 대립은 합의점을 찾기 어려웠다.

이후 법원의 중재로 지난해 9월까지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평가위원회를 구성했지만 반대 주민들은 여기에 참여하지 않았다. 반쪽짜리 평가위원회가 내린 결과는 큰 의미가 없었다.

▲ 지난해 7월 국회를 찾은 성심여자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마사회는 지난 1월 용산 화상경마장의 개장식을 갖고 2~7층에 위치한 문화센터의 운영을 시작했지만, 10~18층의 화상경마장은 여전히 문을 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시간은 계속 흘렀지만, 마사회와 반대 주민들은 단 한 치도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마사회가 9일 개장을 계획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초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갈등이 전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장을 강행할 경우 더 큰 갈등과 충돌이 야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마사회는 “9일 개장은 절대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마사회 관계자는 7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9일 개장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개장(마권 발매)을 준비 중인 것은 맞지만 9일 개장은 절대 아니라는 입장이다. 마사회 관계자는 9일 개장 여부에 대해 수차례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9일’이 아니더라도 용산 화상경마장 개장은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명관 마사회장은 지난달 20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출석해 “당정청 협의를 통해 상반기 내에 용산 화상경마장을 개장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마사회 관계자 역시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개장을 준비 중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실무자로부터 ‘9일 개장 가능성’이 언급된 만큼 5월 중에 개장을 강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중론이다. 이에 따라 용산 화상경마장은 또 다시 극심한 갈등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