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김민성 기자] 경기도에 사는 40대 후반 A씨는 어렸을 때부터 비뚠 치아가 콤플렉스다. 몇 년 전에도 치아교정에 대해 고민했지만, 주변에서 ‘그 나이에 치아교정을 하느냐’는 미지근한 반응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A씨는 자신의 콤플렉스를 지우고자 최근 치과를 찾았다.

한 대학병원 교정 과에서 치아교정 치료를 받은 환자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01년 5.4%, 2006년 6.8%, 2011년에는 8.8%로 나날이 증가함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최근 중.장년층 나이에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그렇다면 중 장년층의 치아교정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 장년층의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치아기능 회복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 치주질환이 진행 돼 치아를 감싸고 잇는 잇몸뼈(치조골)가 소실돼 치아가 뻐드러지거나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분명 젊을 때는 가지런하던 치열이 나이가 들면서 삐뚤해진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특히 중 장년층에 접어들면 아래 앞니들의 치아 사이 간격이 점점 좁아져 치열이 고르지 않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 이를 그대로 두면 미관상 보기 흉할 뿐 아니라 치석이 생기기 쉽고 이에 따라 잇몸 손상도 빨리 진행될 수 있다.

이처럼 치아가 가지런해지는 효과는 물론 각종 구강질환 예방효과도 빼놓을 수 없다. 치아가 가지런하면 칫솔질이 잘되고 관리가 편해져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치아 사이가 벌어지면서 전체 구강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악순환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윤덕종 네모치과 원장은 “치아교정에는 나이제한이 없으며 특히 나이가 들어 자신의 치아를 잘 보존해서 오래 쓰기 위해선 교정치료를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관련 질환을 철저히 치료와 관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덕종 원장은 이어 “또 잇몸이 약한 경우, 잇몸치료 후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