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정의당은 일본 정부의 전쟁법안 의결 문제와 관련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15일 김종민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아베 정부가 어제, 집단 자위권 행사를 위한 안보관련 개정법안들을 최종 의결하면서 일본은 이제 세계 어디서든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한 발 성큼 다가섰다”고 말을 시작했다.

김종민 대변인은 “특히 무력공격사태법 개정안에는 영역 국가 동의 규정이 빠졌다”며 “한반도 유사시 한국의 사전 동의 없이도 자위대가 한국 영역에 진입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됐다”고 우려했다.

김종민 대변인은 “주변국의 우려와 경고는 아랑곳없이 일본의 군사대국화를 추진하며 동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아베 정권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아울러 소위 투트랙 전략이라는 사실상의 무대책으로, 일본의 군사대국화 시도를 넋 놓고 바라만보는 박근혜정부의 무능외교 역시 강하게 규탄한다”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대체 박근혜정부는 지금까지 무슨 외교를 한 것인지, 외교라고 말 할 게 있긴 있었는지 강하게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대체 대통령 주변과 이 정부에 제대로 된 외교전문가와 외교전략이 있기는 한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는 “정의당은 박근혜정부가 즉각 투트랙 전략을 폐기하고 강하고 실효적인 외교 전략으로 일본의 군사대국화 시도에 적극 대응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