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4일 CJ대한통운이 긴급 구호품 운송을 위한 '드론'을 도입했다고 밝혔다.(사진=CJ대한통운 블로그)

[시사위크=강해경 기자] 지난 14일 CJ대한통운이 재난구호에 무인항공기인 드론을 투입했다. 

긴급 구호품 운송에 활용되는 ‘씨제이 스카이도어(CJ SKY-DOOR)’는 CJ대한통운이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는 드론이다.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씨제이 스카이도어는 국민안전처와 협력 아래 재난 시 신속 대응을 위한 화물용 드론(CJ대한통운), 식음료(CJ제일제당), 구호약품(CJ헬스케어), 대국민 홍보(CJCGV) 등을 제공한다.
  
CJ대한통운 측은 해당 드론을 통해 국민 안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드론을 이용한 배송 서비스를 통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다는 입장이다. 
 
◇ 제도적 장치가 기술발달 못 따라가…
 
그러나 업계 전문가들은 드론을 국내 택배 서비스에 활용하기 까지는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 우세하다. 
 
부산로봇산업협회 류현제 사무국장(이하 류 국장)은 “현재 기술력으로는 배터리가 10~20분 정도만 운영이 가능해 상용화는 힘들다”며 “특히 드론을 배송용으로 이용할 시 어떻게 받을 것이며 이착륙 존(ZONE)도 갖춰지지 않고 있다”고 다소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이어서 그는 “이렇듯 배터리 파워와 플랫폼을 얼마나 갖추느냐가 드론 시장을 좌지우지 할 것”이라며 “안전적인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CJ대한통운의 이번 드론도입에 관해서는 긍정적으로 봤다. 류 국장은 “자금투자가 가장 큰 핵심인 드론 시장에서 CJ와 같은 대기업이 먼저 시장에 뛰어든 것은 산업 전반적으론 긍정적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CJ그룹이 드론 시장에 플랫폼을 다지면서 국내 드론시장이 자금적·제도적으로 활발해 진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그는 기술력보다는 제도적인 문제가 국내 드론시장 성장을 지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류 국장은 “기술력 부분은 자금투자가 많아지면 빠르게 극복 가능하다”면서도 “다만 현재 항공 제도적인 부분이 안전성 및 테러 문제로 규제가 걸려있어 힘들다”고 말했다. 
 
미국도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과 검색엔진 구글이 상업용 드론시장에 뛰어들고 있지만, 미국 연방항공청(FAA)는 조종자의 시야 밖으로 기체가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규제를 도입하고 있다. 테러위험이 있다는 이유다. 
 
실제로 지난 1월 미국 백악관 인근에서 한 시민이 조정하던 드론이 백악관 건물과 충돌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미국 경호당국은 단순 실수라고 결론을 지었지만, 이 사건으로 드론의 테러 위협 가능성에 대한 논란이 재점화됐다.
 
또한 국내에서는 150kg이하 드론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있으며 고도 500피트와 반경 5km외에서는 비행허가가 필요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기술력은 금방 따라잡을 수 있지만 플랫폼이나 자금투자가 드론 시장에서는 가장 중요하다”면서도 “그러나 현행 법으로는 플랫폼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세계적으로 드론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기술도 빠르게 발달하고 있는데 정부 체제 지원은 그에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13년 8월 국토부는 2020년까지 민간 무인항공기(드론) 국산화 및 운영기반 구축을 위한 실용화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