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1일 내정됐다. 이에 정치권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황교안 총리 후보자 청문회 쟁점에 쏠리고 있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1일 내정됐다. 이에 정치권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황교안 총리 후보자 청문회 쟁점에 쏠리고 있다.

현재 황교안 후보자가 청문회를 무난히 넘길 것이라는 전망은 드물다. ‘첩첩산중’의 청문회가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다. 야당에서 이번 청문회를 통해 황교안 후보자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1일 이언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인사는 불통 대통령, 공안정부라는 단점을 보완할 책임총리, 통합의 총리를 기대한 국민에게 크나큰 실망을 안겨줬다”며 “새정치연합은 인사청문회에서 총리 후보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첩첩산중’ 청문회될 가능성 높아

정치전문가들은 황교안 후보자의 청문회 쟁점으로 크게 3가지를 꼽고 있다. 우선 ‘떡값검사 봐주기’ 논란이다. 이 논란의 발달은 지난 2005년 황교안 후보자가 서울중앙지검 2차장으로 재직하고 있을 당시다.

이때 황교안 후보자는 ‘삼성X파일’ 수사 지휘를 맡았다. 황교안 후보자는 삼성으로부터 불법 로비를 받았다고 지목된 ‘떡값검사들’ 및 ‘삼성 측 인사’ 전원을 무혐의 처분했으며, 이는 많은 이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2년 전인 2013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제기됐던 ‘전관예우’ 논란도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황교안 후보자는 지난 2011년 검찰 퇴직 후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변호사로 근무하며, 17개월간 약 16억원의 소득을 올린 바 있다. 한 달에 1억원을 번 것으로 봐도 무관하다.

지난해 안대희 전 총리 후보자가 5개월간 16억여원의 수입을 올린 사실이 드러나 ‘난타’당한 점을 비춰볼 때, 황교안 후보자 역시 ‘전관예우’ 논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법무부 장관 청문회 당시 황교안 후보자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많은 급여를 받아 송구스럽다”며 “기부와 기여활동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마지막으로는 황교안 후보자의 병역 기피 의혹이다. 황교안 후보자는 1977년부터 1979년까지 징병검사를 연기했다. 세 번째 징병검사인 지난 1980년 그는 ‘만성담마진’이라는 만성 두드러기 피부질환으로 병역 면제 처분을 받았다.

병역 면제 처분을 받은 황교안 후보자는 이듬해 사법시험에 합격했으며, 법무부 장관 청문회 당시 진료기록을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통진당 해산’ 및 ‘5․16 혁명 발언’ 의혹 등이 쟁점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여야 원내지도부는 빠른 시일 내로 정례회동을 진행해 황교안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