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국회법 개정안’이 다양한 논란을 만들어내며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집권여당 내 친박계 의원들이 대규모 회동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최근 ‘국회법 개정안’이 다양한 논란을 만들어내며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집권여당 내 친박계 의원들이 대규모 회동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일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의 주축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이 국회에서 진행됐고, 김태흠, 이장우, 박대출, 이이재 의원 등 친박 의원 2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포럼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가운데 진행됐다.

◇ 비박계 지도부 견제가 핵심

지난 1일 박근헤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국회법 개정안 관련) 정부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어 “공무원연금과 관계없는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문제를 연계시켜 위헌 논란을 가져오는 국회법을 개정했다”며 “이는 정부의 기능이 마비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 발언을 비춰볼 때, 친박계의 이번 회동은 향후 박근혜 대통령을 지원사격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포럼에서는 제정부 법제처장의 ‘국회법 개정안 위헌 논란’을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됐다. 또 친박계 의원들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국회법 개정안을 수정해, 재개정안을 제출하는 대응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제처 역시 청와대에 국회법 개정안이 헌법에서 행정부에 부여한 독자적인 행정입법권과 법원의 사법심사권을 침해한다는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친박계의 이번 회동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는 이유다.

비박계로 구성된 ‘지도부 견제’라는 분석도 눈에 띈다. 실제 이날 포럼에서는 비박계로 분류되는 유승민 원내대표를 향한 사퇴론이 곳곳에서 등장했다.

친박계 강경파로 불리는 이장우 의원은 포럼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법 개정 협상을 주도한 유승민 원내대표는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유승민 사퇴론’을 강조했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인 김용남 의원은 “유승민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말하는 취지와 야당과의 협상 결과가 매번 다르다”며 유승민 원내대표 화법과 신뢰성에 대해 맹비판했다.

친박계 의원들이 언급하는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론을 통해 ‘비박계 지도부 견제’로 보는 시선도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개정 국회법 논란으로 새누리당 내 갈등이 불거질 조짐을 보이자 김무성 대표가 수습에 팔을 걷었다.

이날 김무성 대표는 원내대책회의장을 찾아 유승민 원내대표 등과 현안을 논의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끼리 싸울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김 대표는 “유승민 원내대표가 제안한 일이 아니다”라며 “야당에서 제안한 것이며, 야당 합의가 없으면 아무것도 안 된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