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에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이 증인으로 채택돼 주목된다. 노회찬 전 의원은 삼성X파일 사건에 연루된 '떡값검사'를 실명공개했다는 혐의로 의원직을 박탈당했다. 반면 황교안 후보자는 당시 '봐주기' 의혹이 있던 삼성X파일 사건 수사를 지휘했던 검사출신이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한 가운데, 증인으로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이 이름을 올려 주목된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권성동·우원식 의원은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황교안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하는 내용의 실시계획서를 채택했다. 인사청문회에는 증인 5명과 참고인 17명 등 총 22명이 포함됐다.

증인으로는 새정치연합이 요구한 노회찬 전 의원과 강용현 법무법인 태평양 대표변호사, 이홍훈 법조윤리협의회장, 김한규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이 채택됐다. 새누리당은 의사 손광수 씨를 증인으로 요청했다.

참고인으로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 고계현 경실련 사무총장, 김상조 한성대학교 교수, 강동영 병무총 징병검사 전담의사 등이 새정치연합이 요구로 참석할 예정이다. 새누리당은 이효원 서울대 교수와 이창민 검찰개혁시민 위원회, 김용학 병무청 징병검사과장 등을 요청했다.

이 가운데 노회찬 전 의원 증인 채택에 주목된다. 노회찬 전 의원은 지난 2007년 국정원의 ‘삼성X파일’에 등장하는 ‘떡값검사’의 실명을 보도자료로 배포하고 홈페이지에 공개한 사건으로 검찰로부터 ‘통신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이 사건으로 노 전 의원은 지난 2013년 2월 대법원에서 징역 4월 집행유예 1년, 자격정지 1년을 최종 선고받아 결국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 같은 판결이 나오자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황교안과 노회찬의 운명을 가른 판결’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황교안 후보자는 당시 법무부장관 후보자였다. 이후 황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장수 법무부 장관에 이름을 올렸고, 현재는 국무총리 후보에까지 올랐다.

때문에 이번 청문회에서는 무엇보다 ‘삼성X파일’ 사건의 수사지휘를 맡았던 황 후보자의 과거가 쟁점으로 부각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삼성X파일’ 사건은 국정원의 도청으로 삼성그룹의 비리가 폭로된 사건을 말한다. 그런데 로비를 통한 이른바 ‘삼성공화국’의 실체가 드러났음에도 당시 삼성관계자들은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로비 대상자였던 검찰이 ‘봐주기 수사’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고, 국민적 공분을 산 바 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의 심상정 의원이 2일 의원총회에서 “황 후보자는 공안에 민첩하고, 권력자 의중을 파악하는 데는 유능했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권력기관과 재벌 수사에 철저히 무능했던 황 후보자가 총리가 된다면, 정치, 사회 개혁과 부패 척결은 물 건너 간 것”이라고 밝힌 만큼 ‘삼성X파일’ 사건은 황 후보자의 청문회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