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에서 또 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위 사진은 11일 사망사고 발생 현장이다. <사진=현대중공업 노조>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현대중공업이 또 다시 근로자 사망사고로 얼룩졌다. 지난해 8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며 ‘최악의 살인기업’에 뽑혔던 현대중공업의 ‘안전 잔혹사’가 올해도 이어지는 모양새다.

사고가 발생한 것은 지난 11일 오전 11시 30분쯤이다. 대조립공장에서 일하던 하청업체 소속 40대 근로자가 철판에 깔리는 사고를 당했다. 이후 이 근로자는 사내 응급차를 통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현대중공업에서는 지난해 7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해 8명이 사망한 바 있다.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까지 더하면 사망자는 11명까지 늘어난다. 이에 노동·시민사회 단체는 현대중공업을 ‘2015년 살인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문제는 지난해에도 수차례 반복됐던 사망사고가 올해도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다. 사고 유형도 다르지 않다. 현대중공업에서는 지난해 10월 23일에도 근로자가 철판에 깔려 사망한 바 있다. 이번 사고와 아주 흡사하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추락 사망사고 역시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심지어 사망사고가 발생하기 2시간 전엔 다른 작업 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각종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는 비단 지난해와 올해만의 이야기도 아니다. 현대중공업의 사망사고는 수십 년째 반복되고 있다. 시대가 변하고, 안전의식이 강화됐지만 산업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현실은 그대로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노조 측에 ‘작업중지권’을 부여하는 등 안전사고 척결을 향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이마저도 반복되는 안전사고로 무색해지고 있다.

◇ 하청 구조 해결만이 해답

더욱 잔혹한 것은 사망사고를 당하는 근로자가 대부분 하청업체 소속이라는 점이다. 사고 유형 역시 추락이나 압사가 주를 이룬다. 위험한 작업을 담당하는 하청 근로자들이 가장 기본적인 사고로 소중한 목숨을 잃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선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된다. 하청구조 자체를 해소해야 이러한 사망사고 역시 해결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소장은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근로자들은 더 위험하고 힘든 일을 맡고 있다”며 “이들이 맡고 있는 업무는 정규직에 해당한다. 하지만 기업이 이 같은 사고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도급화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반복되는 하청 노동자 사망사고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제 사용주에 대한 엄중한 처벌 규정 마련과 악질적인 하청 구조 해결, 그리고 하청 노동자들의 활발한 노조 활동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노동당 역시 성명을 통해 “연이은 산재사망사고로 사업주를 구속처벌해도 모자랄 판에 정부는 지난해 현대중공업의 산재 보험료를 170억원 감면해주고, 2009년부터 2014년까지 1,000억원을 감면해 줬다”며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명백한 기업살인이다. 다단계 하도급 구조를 갖고 있는 국내 산업의 특성상 원청 사용자의 처벌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기업살인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