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정의당은 최저임금 인상 문제와 관련해 ‘동결안’을 주장하는 경영계를 질타했다.

19일 문정은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지난 18일 최저임금위원회는 정부종합청사에서 5차 전원회의를 열어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을 논의했다”며 “이날 회의는 노동계와 경영계에서 처음으로 요구안을 각각 제시했으나, 경영계의 현행 최저임금 동결안 제시에 논의가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고 말을 시작했다.

문정은 대변인은 “경영계는 삭감안을 포함해 무려 9년 동안 일관되게 동결안을 주장해오는 몽니를 부렸다”며 “경영계의 이 같은 태도는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최저임금위원회의 본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태도”라고 꼬집었다.

문정은 대변인은 이어 “현재의 최저임금 수준은 미혼단신 노동자 생계비의 70% 수준에 불과, 국제적으로도 현저히 낮은 수치”라며 “OECD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기준 한국은 비교 가능한 29개 국 중 20위”라고 덧붙였다.

문 대변인은 “최저임금인상은 그동안 정부여당에서도 강조해왔다”며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지난 3월 ‘최저 임금을 빠른 속도로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초기 최저임금 인상률이 7%정도로 고정되고 있는데, 이는 소득분배구조 개선과 내수진작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인상률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수차례 최저임금의 가파른 인상을 강조한 현 정권의 강력한 정책의지를 관철하기 위해서라도 올해 최저임금은 대폭 인상된 수준으로 결정돼야 한다”며 “정부 정책과도 엇박자를 내는 경영계의 몽니는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음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