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 6개월이라는 ‘시한부’ 선고를 받은 김진태 검찰총장이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둘러싼 남은 의혹들을 모두 수사한 뒤 사건을 매듭지려 한다는 분석이 힘을 받고 있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새 국면에 접어든 모양새다. 검찰 특별수사팀이 메모장에 거론되지 않았던 거물급 정치인들까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검찰 특별수사팀은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금품거래 의혹이 제기된 바 있던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과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를 소환 조사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율했다.

뿐만 아니다. 특별수사팀은 성완종 전 회장과 금품거래 의혹이 제기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노건평 씨도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 ‘성완종 수사’ 거물급 정치인 줄소환 ‘왜’

검찰은 이인제 최고위원과 김한길 전 대표, 노건평 씨를 우선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금품 거래 의혹 등을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당초 검찰이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불구속기소, 나머지 6인은 불기소 또는 무혐의 처리로 수사가 매듭짓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현재 메모장에 거론되지 않은 거물급 정치인사까지 수사가 확대됐다.

이에 정치전문가들은 약 6개월이라는 ‘시한부’ 선고를 받은 김진태 검찰총장이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둘러싼 남은 의혹들을 모두 수사한 뒤 사건을 매듭지려 하는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우선 김진태 총장과 관련해 시한부 선고를 받았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는 이렇다. 법무부 장관이던 황교안 후보자가 국무총리로 임명됐고, 공석이 된 법무부 장관 자리는 김진태 총장(연수원 14기)보다 2기수 아래인 김현웅 서울고검장(연수원 16기)이 내정됐다. 기수 문화가 깊숙이 자리 잡힌 검찰 조직 특성상 김진태 총장 시한부론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최근 검찰이 거물급 정치인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도 김진태 총장이 자신의 임기동안 이번 수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로 읽히는 대목이다. 이번 수사를 김진태 총장 손에서 마무리 짓지 못한다면, 정치권은 물론 차기 총장에게도 커다란 혼란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김진태 총장이 남은 임기동안 이번 수사에 전념, 수사를 완벽히 매듭지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청와대는 김진태 총장의 임기를 보장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바 있다. 지난 21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총장 임기와 법무부 장관 선임은 관계가 없다”며 “검찰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이며 김진태 총장도 연말까지 임기를 채우겠다는 뜻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김진태 총장이 남은 임기동안 성완종 리스트 수사에 전념할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받는 대목이다.

한편 김진태 총장과 김현웅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기수 파괴’ 사례는 이전 정권에서도 이뤄졌다. 참여정부 당시 강금실 장관과 송광수 총장이라는 10년 차이의 ‘기수 파괴’ 인사가 진행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