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SK인천석유화학 간부의 수억원대 금품 수수 혐의 수사 확대

 
[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인천의 대표적인 향토기업으로 자부해온 SK인천석유화학(대표 이재환)이 지역 사회에서 체면이 말이 아니다. 회사 내 간부가 하청업체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대대적인 경찰 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회사 측은 “개인 비리 수사”라며 선을 긋고 있으나, 지역 여론은 SK인천석유화학에게도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있는 분위기다.

SK인천석유화학 간부가 연루된 해운비리 사건의 수사 주체가 일선 경찰서에서 지방경찰청으로 격상될 예정이다. 윤종기 인천지방경찰청장은 1일 기자간담회에서 수사 내용을 일부 공개하면서 “인천지방청 지능범죄수사대나 광역수사대로 사건을 옮겨 관련 수사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1,000 차례 금품 오고갔다”

앞서 경찰은 해운 대리점 등 하청업체부터 억대의 리베이트를 받아 챙긴 혐의로 SK인천석유화학 선박 안전관리 담당 부서 부장 A(55)씨를 지난달 입건했다. 또한 일감을 받는 대가로 A씨에게 정기적으로 금품을 건넨 혐의(배임증재) 등으로 해운 하청업체 대표 19명도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지난해 4월부터 지난달까지 선박 대리점을 비롯해 이 대리점과 계약을 맺고 예선, 도선사, 줄잡이 등을 공급하는 하청업체들로부터 매달 2,000만원씩 모두 2억6,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경찰 수사 과정에서 관련 혐의를 대부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경찰은 A씨가 이미 드러난 2억대 금품 외에 하청업체 명의의 차명 계좌까지 동원해 1,000차례 넘게 금품을 주고받은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더욱 수사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씨가 보유하고 있는 하청업체 대표 명의 차명 계좌 2개에선 7억원에 달하는 입·출금 내역이 확인 된 것으로 알려진다.

경찰은 조만간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해운 업계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일각에선 이번 수사가 윗선까지 확대되는 것은 아닌지 주목하고 있다. 오랫동안 정기적으로 금품이 오고갔다는 점에서 윗선으로 금품이 흘러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 공장 증설로 악화된 민심, 더 나빠질라

일단 SK인천석유화학 측은 “개인 직원의 비리 수사 일 뿐”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수사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 뭐라 드릴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불미스런 일로 직원이 수사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는 못했다.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달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받았다. 경찰은 회사 본사와 A씨의 자택, 하청업체 등을 압수수색 해 각종 자료를 확보했다.

▲ SK인천석유화학 파라자일렌 공장 전경.

이번 사건으로 SK인천석유화학을 바라보는 지역 내 민심은 더욱 악화될 것이란 전망도 일고 있다.

인천 향토기업으로 자부해온 SK인천석유화학은 파라자일렌 공장 가동 문제로 인천 서구 주민들과 갈등을 겪어왔다. 안전성, 환경위해성, 절차상 적법성 등의 각종 논란 속에서 지난해 7월 가동에 성공했으나, 주민들의 반발은 계속됐다. 공장 인근 주민들은 SK인천석유화학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해 진행 중이다.

이런 가운데 SK인천석유화학 간부의 비위 행위까지 드러나면서 인천 지역 민심은 더욱 싸늘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