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법 개정안 재의, 표결을 앞두고 있는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국회법 개정안이 새누리당의 계획대로 ‘자동폐기’ 수순을 밟은 가운데, 이제 정치권의 관심은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표명으로 모아지고 있다.

6일 본회의에서는 여야의 첨예한 대립 속에 새누리당 의원들이 표결에 불참하면서, 국회법 개정안은 정족수 미달로 재의결에 이르지 못했다. 사실 이번 표결불참은 지난 달 25일 새누리당 의총에서 결정된 사안으로 이미 예측된 바다.

◇ 국회법 개정안 ‘자동폐기’ 수순, 유승민 사퇴 압박 높이는 친박계

문제는 유 원내대표의 자진사퇴 여부다. 친박계 의원들을 비롯해 유 원내대표의 자진 사퇴를 주장하는 측은 이날 본회의를 분수령으로 유 원내대표가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을 계속 피력해왔다.

이날 오전 최고위에 참석한 친박좌장 서청원 최고위원은 “국회법 때문에 정치권과 사회가 혼돈에 빠져있는데, 잘 정리되길 바란다. 뿐만 아니라 후에는 우리 당도 정상적으로 돌아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인제 최고위원도 “새로운 차원에서 국민들을 향해 당과 대통령, 정부가 혼연일체 돼서 출발해야 한다”며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간접적으로 촉구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이날 유 원내대표의 거취표명이 없을 경우, 의원총회를 소집해야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김현숙 의원은 “오늘 아무 말이 없다면 의총을 아주 빠르게 여는 것이 필요하다. 의총을 신속하게 소집해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의총 소집요건인 16명 의원들의 서명을 이미 받아둔 터다.

◇ 궁지에 몰린 유승민, 돌파구는?

정치권에서는 시간을 끄는 것이 양측 모두에게 불리하다고 판단, 어떤 식으로든 조만간 결판이 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날 유 원내대표는 김무성 대표, 서청원 최고위원과 각각 독대했다. 사태가 심각한 만큼 이 자리에서 자진사퇴하는 방향으로 설득하지 않았겠느냐는 게 정치권의 일관된 해석이다. 명분만 적절하게 주어진다면 유 원내대표가 자진사퇴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한편 당사자인 유 원내대표의 공식입장은 기존처럼 ‘노코멘트’였다. 이날 오전 출근길에서 만난 유 원내대표는 ‘거취문제에 대해 표명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오전 최고위에서도 7일 의사일정 협의 등을 거론하며, 원내사령탑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할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자신의 거취문제에 대해 입장을 발표할 수도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날 <해럴드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김세연 의원은 문자를 통해 유 원내대표에게 “어떤 입장 표명조차 없이 가는 건 안된다. 저쪽에서 자리에 연연한다고 마타도어(흑색선전) 중이다. 의원들이 거취를 정해주시면 겸허히 이에 따르겠다는 의사를 본회의 이후 반드시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유 원내대표와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을 함께 이끌고 있어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주목되는 것은 김 의원의 제안 내용에는 의총을 통해 거취문제를 결정해야한다는 의미도 포함돼 있어, 향후 유 원내대표가 의총을 통해 난관을 돌파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