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정치권에서는 김무성 대표가 목소리 높이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 여부를 놓고 찬반양론이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야당에서 일부는 전략 공천을 하고, 나머지는 상향식 공천을 한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는 국민이 바라는 공천개혁을 이뤄낼 수 없다. 여야가 같은 날 동시에 오픈프라이머리를 실시할 것을 야당에 다시 한 번 제안한다.”

지난 13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국회에서 가진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말이다. 최근 정치권에서는 김무성 대표가 목소리 높이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 여부를 놓고 찬반양론이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

우선 정치권의 핫이슈로 급부상한 오픈프라이머리는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등의 공직선거 후보자를 일반 국민이 직접 참여해 선출하는 ‘상향식 공천’의 한 방식이다.

◇ ‘오픈프라이머리’의 장단점 

김무성 대표는 지난해 7·14전당대회를 통해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는 당대표가 되려고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김무성 대표는 자신의 말을 실현시키기 위해 오픈프라이머리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자신이 선봉에 섰던 지난 4·29재보궐 선거 압승 요인으로도 ‘상향식 공천’을 꼽았다.

현재 공천시스템은 각당 지도부의 입김이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결국 계파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김무성 대표가 아래로부터의 공천인 오픈프라이머리의 도입을 외치는데는 계파 갈등 등의 문제점을 사전에 차단시키고자 하는 의도도 읽힌다.

그러나 오픈파이머리에 따른 문제점이 만만치 않다. 정치전문가들은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군소정당’ 또는 ‘정치 신인’들의 입지를 좁힐 우려가 크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정치권에서도 언급되고 있다. 지난 14일 최재성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은 SBS라디오에 출연 “현역 의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제도”라며 오픈프라이머리에 우려를 표명했다.

최재성 사무총장은 또 “새누리당은 내년 총선을 둘러싼 갈등을 현역 기득권 유지를 통해 온존시키려는 것 아니냐”며 “그렇지 않다면 ‘특권을 가진 사람에게만 유리하다는 데’에 응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오픈프라이머리는 큰 틀에서 정치신인들의 중앙무대 진입을 막는 장애물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당원의 인지도와 조직력이 정치 신인들보다 월등하기 때문이다. 

또 군소정당에게 오픈프라이머리는 불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지난 13일 군소정당인 정의당은 김무성 대표가 강조하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바 있다.

이날 심상정 정의당 정치똑바로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공천과정의 지분경쟁 등 혼란을 해결할 자신이 없다면, 오픈프라이머리를 자체적으로 실시하면 된다”며 “여야 동시 실시와 법제화는 각 정당이 가진 정치문화와 규범의 다양성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무성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주장하는 데이는 내년 총선과 관련해 비박계의 수적 우세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술수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김무성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관련 같은 당 정두언 의원은 15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오픈프라이머리의 전제조건은 기존 중앙당 및 당 대표직 폐지”라며 “김 대표가 기존의 중앙당 체제와 당 대표직을 고수하며 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하는 것은 앞 뒤가 안맞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