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영국 에든버러에서 열린 '2015 두산 글로벌 비즈니스 포럼'에서 참가자들은 미국, 중국, 인도 경제를 중심으로 글로벌 경제를 진단하고 미래 에너지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시사위크=김정호 기자] 두산그룹은 17일(현지시각) 영국 에든버러에서 고든 브라운 전 영국 총리, 진 스펄링 전 미국 국가경제회의(NEC) 의장, 린이푸 전 세계은행 부총재, 인도의 라집 메리시 재무차관 및 아미탑 칸트 산업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5 두산 글로벌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수소경제 전문가 조안 오그덴 미국 UC데이비스 대학 교수와, 기타 고피너스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 등이 연사로 나섰고, 글로벌 ISB 기업 대표, 세계적 에너지 기업 대표, 금융그룹 CEO 등 미주, 유럽, 아시아의 재계 인사 50여 명이 참석해 발표를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은 개회사 및 폐회사를 통해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는 없어도 (바람에 맞춰) 돛을 조정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인도 속담과, ‘목적과 방향 없이는 노력과 용기가 있더라도 충분하지 않다’는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말을 인용하면서 “우리 앞에 놓인 도전과 기회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성공에 이르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이번 포럼이 도움이 됐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든 브라운 전 총리는 특별연설에서 세계적으로 주목해야 할 리스크로 성장 정체, 기후변화, 성장 불균형, 기아를 꼽았다. 그는 “세계는 이전보다 더욱 밀접하게 연결돼 상호의존적 관계가 강해지고 있으므로 당면한 글로벌 문제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미국 대통령 경제보좌관을 지낸 진 스펄링 전 미국 국가경제회의(NEC) 의장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세션에서 미국 금리인상과 관련해 “미국 내 실업률 전망, 달러 강세가 미치는 임팩트 등을 따져서 미국 금리인상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하려는 매파적 입장이 좀 더 지켜보려는 비둘기파보다 실수를 일으킬 여지가 많아 보인다”면서 “미국 금리인상은 오는 12월이나 내년 1월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라고 예측했다.

이와 관련, 포럼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즉석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미국의 금리인상이 세계 경제에 미치게 될 영향’을 묻는 질문에 91%가 “일부 이머징 국가들에게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했다.

한편 2012년에 시작한 ‘두산 글로벌 비즈니스 포럼’은 글로벌 리더와 세계적 경제석학, 글로벌 기업 CEO 등이 모여 세계정세와 경제를 진단하고 새로운 기술혁신 트렌드를 논의하는 행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