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출처=뉴시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은 29일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주무장관인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치적·실무적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메르스 사태가 정부의 초동대처 미흡과 정보비공개 결정으로 확산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의원은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제일 큰 문제점으로 정부의 초동대처 미숙과 정보비공개를 꼽았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1번 환자가 평택성모병원을 거쳐 삼성서울병원에서 확진판정을 받자 평택성모병원에도 역학조사관을 파견, 1번환자의 입원실·관련 의료진 등을 격리대상으로 삼았다. 신 의원은 이와 관련, “질병관리본부가 너무 안이하고 협소하게 격리대상자를 선정했던 게 큰 잘못”이라며 “메르스 사태의 시발점이 됐다”고 지적했다.

또 메르스 환자가 거쳐간 병원 등의 정보 비공개 방침에 대해서도 “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 공습경보도 하고 민방위 훈련도 한다”며 “국민들이 스스로 알아서 대응하는 것도 의미가 큰데 왜 정보비공개결정을 했나”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신 의원은 “그 며칠간 나온 정부의 조치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감사원 감사청구를 했다”며 “잘못된 부분이나 책임질 부분을 찾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은 우선 정치적 책임을 피할 수가 없을 것 같다”며 “또한 질병관리본부가 미흡하게 대처한 것 에서도 실질적으로 책임지는 부분이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삼성서울병원 등을 감사원에 감사 청구한 것과 관련해선 “방역당국은 사태발생 시 장악, 통제해야 되지만 삼성병원에선 지속적인 환자가 발생했다”면 “이 부분에서 방역당국의 봐주기가 있었나 등의 의혹이 일고 있어 감사청구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 의원은 메르스특위가 복지부 등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기로 한 데 대해 "초동 대처 잘못이 전국적인 메스르 사태의 시발점이 됐다"면서 "이에 대한 진상규명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신 의원은 메르스 이후 대책에 대해선 “감염병 문제는 컨트롤 타워의 초기대응이 제일 중요하다”며 “본부장이 1급 국장급인 질병관리본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려면 위상이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재건축조합총회 참석자 1,300명을 자체격리, 긴급생계비 7억1,000만원을 이미 지원했지만 정부 측에선 이에 대해 보존을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신 의원은 이에 대해 “서로 협의해서 비율을 정하는 게 필요하다”며 “앞으로 명확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