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오카다 하츠야 일본 민주당 대표와 접견했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지난달 27일부터 일주일의 휴가를 끝내고 업무에 복귀한 박근혜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총리를 정조준했다.

3일 청와대에서 오카다 하츠야 일본 민주당 대표와 접견한 박근혜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담화에는 역대 담화에 있었던 역사인식을 확실히 재확인함으로써 양국 관계가 미래로 향하는데 큰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과거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 등 식민지배에 대한 일본의 반성이 오늘날의 한일관계까지 발전하게 된 계기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청와대는 밝혔다.

특히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피해자 할머니들이) 고령인 점을 감안해 일본이 시급성을 갖고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며 “사실상 지금이 사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앞서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근령씨는 일본의 포털 니코니코와의 대담에서 “일본'천왕'의 사과를 포함해 이미 4차례나 사과했고, 일본에 위안부 사과를 계속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있었다.

파문이 커지자 야당은 거듭 박 대통령의 입장표명과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박 대통령이 전후 70주년 아베담화에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는 우회적인 방법으로 논란을 돌파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일본은 전후 10주기마다 총리의 ‘담화’ 형식으로 2차 대전 전범국으로의 일본의 입장을 밝혀왔다. 대표적으로 전후 50주년 ‘무라야마 담화’에서는 “일본의 침략과 식민지배로 아시아 각국의 국민들에게 막대한 손해와 고통을 줬다”는 내용이 담기기도 했다.

이에 오는 15일 70주년 아베담화에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각국이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다만 극우행보를 이어가는 아베 총리가 ‘침략’과 ‘식민지배에 따른 사죄’를 언급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지난 4월 30일 미 의회 양원합동연설에서도 아베총리는 일본의 과거사에 대해 ‘반성해야 한다’고는 말했지만, 침략 등의 단어는 사용하지 않았고 ‘사죄’의 표현은 하지 않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