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기 대권주자인 김무성 대표가 고국 땅에 발을 디뎠으나 ‘묵직한 현안’들이 그를 기다리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중국보다 미국” 발언 등 다양한 이슈를 만들어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방미 일정이 4일 마침표를 찍었다. 차기 대권주자인 김무성 대표가 고국 땅에 발을 디뎠으나 ‘묵직한 현안’들이 그를 기다리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무성 대표를 기다리고 있는 현안들은 크게 3개다. ▲의원정수 논란 ▲노동개혁 ▲국정원 해킹 의혹이다. 굵직한 3개의 현안과 관련 여야의 줄다리기는 현재진행형이다.

의원정수 논란의 경우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를 통해 불거지고 있다. 지난달 26일 새정치연합 혁신위는 현행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를 369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양당 독과점 체제를 허물 수 있는 대안이라는 이유에서다.

◇ 김무성 대표, 이번에도 ‘해결사’ 면모 보일까?

이에 새누리당은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론의 분위기는 의원정수 늘리기를 곱게 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역시 지난달 30일 ‘새정치연합 혁신안 의원정수 확대 주장의 문제점’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당에 제출한 상태다.

이 같은 새누리당 입장에 새정치연합은 ‘기득권 정치의 고착화’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의원정수 논란보다 더 무거운 현안인 ‘노동개혁’ 문제도 김무성 대표의 골치를 아프게 하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방미 중이던 지난달 29일 컬럼비아대학교 강연을 통해 “한국 노동시장은 매우 경직돼 청년들이 저임금에 시달리고 일자리 창출이 안 된다”며 “노동개혁을 통해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4일 박근혜 대통령 역시 청와대 국무회의를 통해 “청년 일자리, 비정규직 등 약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동시장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는 노동개혁에 팔을 걷었으나, 새정치연합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새정치연합은 노사정위원회 이외에 별도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노동개혁이 앞서 진행됐던 공무원연금개혁 과정의 재탕이 될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대통령 산하 기관인 국가정보원의 대국민 사찰 의혹 진상규명도 김무성 대표가 향후 풀어야 할 과제다. 여야는 오는 7일 국정원에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술간담회를 열기로 합의 한 바 있다. 그러나 기술간담회에서 국정원이 공개할 자료 범위에 대한 여야의 입장차가 상당한 실정이다. 따라서 간담회가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치권 전문가들은 ‘통합’ 이미지를 선보이고 있는 차기 대권주자인 김무성 대표가 3개의 현안과 관련해 야당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인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산더미처럼 쌓인 현안들에 대해 김무성 대표가 당 입장을 고수할 경우, 중도층 마음을 사로잡는 데 어려움을 격을 수 있다는 얘기다. 더 나아가 그동안 쌓아온 ‘통합’ 이미지에도 금이 갈 수 있다.

가뜩이나 김무성 대표가 이끌고 있는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리얼미터의 지난 7월 5주차(27~31일) 주간집계에서 새누리당은 1주일 전 대비 3.0%p 하락한 36.5%를 기록했다. 특히 중도층(↓2.7%)과 진보층(↓2.9)에서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하락했다.(전국 성인남녀 2,500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0%p) 김무성 대표와 새누리당을 향한 중도층의 마음이 서서히 등을 돌리고 있다는 증거다.

김무성 대표가 3개의 굵직한 현안에서 여야를 아우르는 협상을 이끌어내야 함을 암시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향후 총선은 물론, 김무성 대표 본인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선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굵직한 현안들이 산더미처럼 쌓이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강대강 대치를 예고하고 있다. 따라서 ‘성완종 리스트’와 ‘공무원연금 개혁’ 등 결정적 사안마다 ‘해결사’ 면모를 보여준 김무성 대표가 어떤 전략으로 이번 현안들을 처리할 것인지 오는 7일 진행될 8월 임시국회의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