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베테랑_해외포스터
[시사위크=나은찬 기자] 지난 5일 개봉해 여름 극장가에서 태풍의 눈으로 떠오르고 있는 영화 <베테랑>이 9월 10일부터 20일까지 캐나다에서 개최되는 ‘제 40회 토론토 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됐다. [제공/배급 : CJ엔터테인먼트 | 제작 : ㈜외유내강 | 감독 : 류승완]

<베테랑>은 안하무인 유아독존 재벌 3세를 쫓는 베테랑 광역수사대의 활약을 그린 범죄오락액션이다. 197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0회째를 맞는 토론토 국제영화제는 칸, 베를린, 베니스 영화제와 함께 세계 4대 영화제라 불리는 메이저 국제영화제다.

여타 영화제들과는 달리 경쟁부문이 없으며, 대중의 눈높이에 맞는 전 세계의 작품들을 다양한 섹션을 통해 소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베테랑>은 토론토 국제영화제 ‘뱅가드(Vanguard) 부문’에 소개될 예정으로, 뱅가드 부문은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작품들을 주로 소개하는 섹션. 한국 영화로는 2013년 연상호 감독의 <사이비>가 초청된 바 있다.

토론토 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 프로그래머인 지오바나 풀비(Giovanna Fulvi)는 “<베테랑>은 일부 특권층의 횡포를 꼬집는 주제 의식, 통쾌한 유머,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치밀하게 결합된 훌륭한 작품이다. 지붕 추격씬에서부터 부산항에서의 폭발적 액션씬까지 <베테랑>의 모든 요소들은 신체적 스릴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다.

이는 류승완 감독이 한국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연출자라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작품에서는 정두홍 무술감독의 창의력이 더해져 기발하고 코믹한 몸동작과 통쾌한 액션을 보여준다”라며 <베테랑> 초청 이유를 밝혔다. 국내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두루 받고 있는 <베테랑> 입장에선 이번 국제영화제 진출로 작품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동시에, 한국형 범죄오락액션 영화의 진수를 전세계 영화팬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됐다.

또한 <베테랑>이 토론토 국제영화제에 진출함에 따라 류승완 감독은 본인의 연출작 중 무려 5편을 해외 국제영화제에 진출시킨 한국의 대표 감독이 됐다. 류승완 감독은 2005년 <주먹이 운다>로 칸 영화제 감독 주간에 초청돼 국제비평가협회상을, 2006년 <짝패>가 베니스 국제영화제 미드나잇 섹션에, 2011년 <부당거래>가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부문과 로테르담 국제영화제에, 2013년 <베를린>이 홍콩 국제영화제 갈라 프리젠테이션에 초청된 바 있다.

한편 <베테랑>은 지난 5일 개봉해 3일째에 100만, 4일째 200만, 6일째 300만 관객을 돌파하며 무서운 흥행세를 보여주고 있다. <베테랑>은 앞서 캐나다, 미국, 홍콩, 대만, 터키, 크로아티아 등 전 세계 28개국에 선판매 되었으며 오는 8월 28일 베트남과 9월 9일 인도네시아 개봉을 앞두고 있다.

한국 범죄오락액션의 베테랑 류승완 감독과 황정민, 유아인, 유해진, 오달수 등 개성파 베테랑 배우들의 결합, 그리고 재벌 3세를 쫓는 베테랑 광역수사대의 다채로운 활약을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 담아낸 영화 <베테랑>은 통쾌한 재미, 짜릿한 액션, 시원한 웃음을 갖춘 2015년 최고의 영화로 개봉 6일째 3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압도적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 폭발적인 흥행 질주를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