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연사 1위 뇌졸중 진단 MRI 검사가 유일(사진=픽사베이 제공)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평균 수명 80세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40~50대 중·장년층 사이에서 돌연사가 늘고 있다. 한창 일하며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이들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최근 계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병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제2의 청년이라 불릴 만큼 활발하게 활동해야 하는 40~50대 중·장년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주요 질병은 무엇일까. 바로 국내에서 발생되는 질환 중 가장 많은 사망 원인이자 죽음의 급행열차라고 불리는 ‘뇌졸중’이다.

실제로 2013년 통계청 사망 원인 통계에 따르면 인구 10만 명당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자는 50.3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단일 장기 질환으로는 암을 제치고 사망률 1위를 차지했다.

뇌졸중이란 뇌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통로인 뇌혈관에 문제가 생긴 뇌혈관질환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혈관이 터져서 생긴 뇌졸중을 뇌출혈, 혈관이 막혀서 생긴 뇌졸중을 뇌경색이라고 일컫는다. 그리고 24시간 내에 일시적으로 뇌졸중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일과성 뇌허혈 발작도 있다.

암이 죽음으로 가는 완행열차라면 뇌졸중은 급행열차와 같다. 그만큼 병세가 급격히 악화되기 때문에 발병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죽음에 이르거나 반신마비와 같은 치명적인 후유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정기 검진을 통해 뇌졸중 위험 인자를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종합 검진에는 뇌를 면밀히 검사할 수 있는 뇌 MRI(자가공명 영상) 검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뇌졸중의 위험 요인을 발견하기 어렵다.

뇌 안의 구조를 검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CT와 MRI 검사가 있다. CT 검사의 경우 뇌출혈을 식별할 수 있지만 뇌경색 및 급성 뇌졸중은 MRI 검사를 통해서만 진단할 수 있다. 따라서 급성 뇌졸중으로 인한 돌연사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기적으로 MRI 검사가 필요하다.

참튼튼병원 구로지점 박찬익 원장은 “평소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음과 흡연은 삼가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면서 “뇌졸중은 암에 비해 병세가 급격히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MRI 검사를 통해 위험 인자를 진단하고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