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말 예상됐던 오릭스 대주주 적격성 심사 승인 지연설 '솔솔'

 
[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현대증권 매각 작업이 ‘마지막 관문’에서 주춤거리고 있다.

현대증권을 인수하는 오릭스에 대한 대주주적격성 심사 작업이 당초 예상보다 미뤄질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당초 8월말쯤이면 승인 작업이 마무릴 것으로 예상됐으나, 현재까지도 ‘감감무소식’이다.

금융당국은 “본래 심사 일정이 두 달이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며 특별한 의미를 두지 말라는 입장이지만, 외부에선 의문의 시선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초부터 현대증권 인수 후보인 일본계 사모펀드(PEF) 오릭스에 대해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 중이다.

‘자본시장법’에 따라 심사기한은 60일로, 자료 요청·접수 기한은 제외된다. 이에 8월말쯤이면 심사가 완료될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 현대증권과 오릭스도 이 예측에 맞춰 새 경영진 선임을 위한 임시주총 날짜를 오는 31일로 잡았다. 오릭스는 일찌감치 김기범 전 대우증권 사장을 대표이사로 내정하고 사업 구상을 짜왔다. 

그런데 대주주적격성 심사 승인이 당초 예상보다 늦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이러한 일정이 꼬여가고 있다. 현대증권은 최근 당초 공시한 주총일을 연기하고, 다음 주 초께 이사회를 열어 다시 일정을 잡기로 했다. 승인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총을 강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에선 금융당국이 심사에 신중을 기하는 배경에 의문을 보내고 있다. 당초 금융당국이 대우증권 매각을 고려해 적격성 심사를 빨리 통과시킬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산업은행이 대주주인 대우증권은 현대증권 매각 작업이 끝나는 대로 M&A 시장에 나올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 업계에선 금감원이 심사 과정에서 무언가 문제점을 발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일고 있다. 이와 함께 앞서 불거졌던 ‘파킹거래’ 의혹도 다시 한 번 고개를 들었다. 파킹거래는 지분을 매각했다가 일정 기간이 지난 뒤 되사는 거래방식을 뜻한다.

◇ 다시 고개 든 '파킹거래 의혹'… 승인 걸림돌 작용하나 

오릭스는 지난 6월 현대증권 최대주주인 현대상선으로부터 현대증권 경영권과 주식 22.56%를 6512억원에 인수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인수 주체는 오릭스가 설립한 특수목적회사(SPC)인 버팔로파이낸스.

버팔로파이낸스는 오릭스금융섹터 PEF가 3,800억원, 도미누스인베스트먼트가 500억원을 투자했고, 현대상선도 800억원 넘게 투입했다. 나머지 1,500억원은 인수금융으로 조달했으며 이 중 오릭스PEF에는 한국투자증권·하나대투증권 등이 1,300억원, 현대상선이 1,200억원을 투자했고 오릭스 본사는 1300억원을 넣었다. 결국 매각자인 현대상선이 현대증권 인수에 총 2,000억원을 투자한 것이다. 하지만 정작 인수자인 오릭스가 투자한 자금은 1,300억원에 불과했다. 

아울러 현대상선이 계약과정에서 4년 뒤 매각 지분을 되사올 수 있는 콜옵션 권리를 확보했다고 알려지면서 잠시 경영권을 넘겼다가 되찾는 ‘파킹딜’ 의혹이 일었다. 이 같은 거래 구조 탓에 금융당국의 심사 일정이 길어지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하지만 금감원 측은 이번 심사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자료 제출 기한 등은 제외된다는 점에서 꼭 두달 안에 심사를 끝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며 “세 달이 걸리는 경우도 많다. 다만 심사 일정과 내용에 대해선 말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오릭스의 속은 타들어가고 있다. 오릭스는 최소 9월까지 매각 작업을 마무리 짓고 새 경영진과 조직 구성 절차에 착수하려 했지만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더욱이 대주주적격성 심사 승인도 받기 전에 경영에 지나치게 개입하려 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섣부른 움직임을 보이기 어려운 처지라는 점에서 오릭스의 고민은 더욱 깊어만 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