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당 창건 70주년을 앞둔 북측의 도발 가능성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의 변수로 떠올랐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우리 정부가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앞두고 신중을 거듭하고 있다. 바로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이 내달 10일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앞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 대표단은 이산가족 상봉 시기를 놓고 팽팽하게 대립해왔다. 우리 정부가 북측의 로켓 발사를 우려해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로 주장한 반면 북측은 내달 10일 이후로 맞섰다. 노동당 창건 70주년 행사 준비가 그 이유다.

남측 수석대표인 이덕행 적십자 실행위원은 실무접촉을 끝낸 직후 기자회견에서 “우리 측은 가급적 빨리 할 것을 제의했지만, 북측은 추석 연휴도 있고 내부 행사도 있기에 늦추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실제 북측 수석대표인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중앙위원은 “아무리 빨라도 40일은 있어야 명단 교환 및 장소를 준비할 수 있다”고 완강히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에 진전이 없자 결국 우리 정부는 북측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이로써 남북은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오는 10월 20일부터 26일까지 금강산에서 개최한다는데 합의했다. 8·25 남북 고위급 접촉 합의 후 첫 가시적 성과다. 다만 노동당 창건일을 전후한 북한의 도발 여부가 변수다.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처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던 정부로선 북측이 인공위성 실험을 빌미로 장거리 로켓 발사 등의 도발을 감행할 경우 곤혹스런 입장에 놓이게 된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들은 말을 아끼고 있다.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해 “예단해서 말하지 않겠다”면서 “지금은 이산가족 상봉을 성사시키는데 주력”할 방침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