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중화민국국제경제합작협회(CIECA), 제40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 개최

▲ 사진은 최광주 한-대만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오른쪽)과 량궈신 대만-한국 경제협력위 위원장(왼쪽)이 환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전경련 제공)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한국과 대만 기업들은 IoT(사물인터넷) 및 제약분야에서 중국 공동 진출을 통해 저성장을 함께 타개해 나가기로 하였다. 전경련은 중화민국국제경제합작협회(CIECA)와 함께 지난 9일(수) 전경련회관에서 ‘제40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를 개최, 차이나쇼크 등의 여파로 양국 경제계가 당면하고 있는 저성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 Smart Factory 분야 협력을 통해 중국 공동 진출

이날 행사에서는 양국이 공통으로 경쟁력을 가진 IoT분야에서의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최광주 한-대만 경협위원장((주)두산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양국기업인들은 새로운 블루오션인 IoT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양국의 협력에 대해 논의할 필요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발표에 나선 SK C&C의 임정우 팀장은 Smart Factory 사업을 통한 양국 제조업 혁신 및 중국 시장 진출 협력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SK C&C는 대만 대기업인 홍하이그룹과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중국 내 홍하이그룹 계열사 공장을 대상으로 공장자동화에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 있다. SK C&C는 이번 협력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스마트 팩토리 성공 모델을 확보하고, 중국의 IT서비스 시장을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중국제약시장으로 향하는 지름길, ‘녹색통로’

제약산업에서도 양국 간 협력이 유망한 것으로 제시됐다. 이날 발표에 나선 종근당의 최수영 상무는 “대만 제약시장의 경우 수입약품의 시장점유율은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국산에 대한 건강보험이나 보조금 등 우대조치가 없기 때문에 우리기업들이 대만 시장에 진출하기가 용이하다”고 전했다.

특히 한국제품이 다국적기업보다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대만에서 우리 제약 제품이 충분히 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대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의약품 개발·생산하게 되는 경우 녹색통로제도를 통해 중국진출의 교두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양국 기업간 협력여지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대만사절단들은 한국 제약산업의 선진기술을 살펴보기 위해 인천 송도의 ‘셀트리온’에서 9만 리터 규모의 생산설비시설인 2공장 등을 견학했다.

이 밖에도 한-대만 경제계는 양국 간 투자 및 무역 확대방안, 스마트시티 협력 방안, 메르스의 여파로 줄어든 양국 관광객의 활발한 교류를 위한 방안 등 새로운 협력 어젠다들을 다양하게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의 최광주 한-대만 경제협력위 위원장((주)두산 부회장), 강신호 동아쏘시오그룹 회장, 손병두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이상진 산업통상자원부 국장 등과 대만의 랑쿠오신 대만-한국 경제협력위 위원장(TAITRA 회장), 스딩 주한대만대표부 대표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