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공영홈쇼핑 ‘아임쇼핑’이 개국 초기부터 삐거덕 거리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개국 당시 ‘졸속 개국 논란’을 일으키더니, 급기야 두 달 만에 ‘채널명’ 변경을 추진하고 있어서다.

공영홈쇼핑 ‘아임쇼핑’은 지난 7월 14일 중소기업과 농어민들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야심차게 개국했다. 주주로는 중소기업유통센터(50%)와 농협(농협경제지주 45%), 수협(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5%)이 참여했다. 공영홈쇼핑은 우수 중소기업 제품과 농수축산품을 50%씩 방송하는 것을 취지로 설립됐다.

◇출범 2개월만에 채널명 변경 추진 …졸속개국이 ‘화근’

그런데 한창 이름을 알리기도 모자란 시기에 공영홈쇼핑은 채널명(아임쇼핑) 변경을 추진 중이다. 출범 당시 대주주와의 충분한 상호 협의 없이 채널명을 선정됐던 것이 문제가 됐다. 

‘아임쇼핑’은 중소기업청 산하 중기유통센터가 관리하고 있는 전국 14개 중소기업 제품 유통매장에서 사용하던 브랜드다. ‘아이디어 메이드(Idea Made)’의 약자로, 중소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품을 판매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출범 당시 중기유통센터가 강력히 밀어붙여 이 같은 채널명이 선정됐으나, 결국 충분한 협의 없이 진행한 것이 문제가 됐다. 농협과 수협 등 대주주가 농‧수산 제품까지 아우르는 채널명이 아니라는 이유로 반발에 나선 것. 결국 공영홈쇼핑은 출범 두 달 만에 적절한 채널 명을 다시 찾아보자는 쪽으로 합의를 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업계 안팎에선 ‘졸속 개국’이 또 문제를 일으켰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공영홈쇼핑은 지난 1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허가를 받아 지난 4월 방송채널 사용사업 승인대상 법인으로 선정됐다. 이후 제대로 된 준비 없이 개국을 서두른 탓에 여러 문제를 일으켰다. 
 
우선 엉성한 주문시스템으로 고객의 불편을 야기했다. 공영홈쇼핑은 인터넷·모바일 쇼핑 주문시스템 없이 콜센터인력 220명만을 배치해 전화로만 주문을 받는 시스템으로 출범했다. 이 같은 전화 주문시스템마저 불안정해 한 때 ‘전화 먹통’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공영홈쇼핑은 오는 10월께야 ‘인터넷·모바일 쇼핑 주문시스템’을 오픈할 예정이다.

채널 변경이 확정된다면 새로운 이름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데 추가적인 노력과 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공영홈쇼핑 측은 “채널 명 변경이 확정된 게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설립 취지를 고려해 채널 명 변경을 고려하자는 의견이 나와 현재 논의 중”이라며 “채널 명을 바꿀지, 유지할 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충분한 합의가 미진했다는 부분에 대해 “서둘러 개국을 준비하다보니 정리가 안 된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고만 짧게 말했다.

◇불확실한 사업성  “낮은 수수로율로 자본잠식 예상”

▲ 공영홈쇼핑 이영필 대표이사.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과 농수산어민들을 위한 ‘착한 홈쇼핑’을 표방하며 개국했으나, 성공 여부에 대해서 우려의 시선이 많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공영홈쇼핑의 향후 사업성에 대해 다양한 문제 제기가 이뤄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지난 14일 중소기업청 국정감사에서 “수수료가 영업비용에 비해 지나치게 낮아 자본잠식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임쇼핑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3%다. 민간홈쇼핑 평균 수수료율이 35%이고, 심리적 수수료는 50%라는 점을 감안하면 낮다.

이처럼 낮은 판매 수수료율은 영업매출이 늘수록 자본잠식을 앞당길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공영홈쇼핑은 예상매출로 올해 280억원에서 2016년 1,350억원, 2017년 2,230억원, 2018년 2,730억원, 2019년 3,260억원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판매 수수료 지급 구조라면 연평균 100억원씩 자본잠식이 예상된다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이날 박 의원은 “중소기업과 농산물을 위한 농수산홈쇼핑(현 NS홈쇼핑), 39홈쇼핑(현 CJ오쇼핑)은 정부가 직접 주주로 참여했지만 실패했다”며 “중기전용 TV홈쇼핑인 우리홈쇼핑(현 롯데홈쇼핑)과 중기전용 홈앤쇼핑도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공영홈쇼핑은 민간홈쇼핑의 불공정거래 해소역할이 기대되지만 수수료율 등 자본운영에서는 문제점이 보인다”며 “과거 공영홈쇼핑을 내세워 결국 민영홈쇼핑 전환문제가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출범하자마자 삐거덕거리고 있는 공영홈쇼핑이 이같은 우려를 딛고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