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4일(현지시간) 준공된 DS부문 미주총괄 신사옥 건물과 캠퍼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삼성전자가 24일(현지시간) 글로벌 IT산업 혁신의 중심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DS(Device Solutions)부문 미주총괄 신사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신사옥은 미국 진출 30년 만인 2013년 건설을 시작해 이번 달 완공됐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1983년 처음 美 산호세에 현지법인을 설립, 반도체 첨단기술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등 반도체 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날 행사에는 권오현 부회장, 김기남 사장, 전영현 사장을 비롯한 삼성전자 주요 경영진과 샘 리카르도(Sam Liccardo) 산호세 시장, 한동만 주샌프란시스코 총영사, 삼성전자 현지 임직원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신사옥 준공을 통해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미국 각 지역에 분산되어 있던 다양한 부품 분야의 연구개발, 마케팅, 고객지원 역량을 한 곳에 결집할 수 있게 됐다.

▲ 9월 24일(현지시간) 美 산호세에서 개최된 삼성전자 DS부문 미주총괄 신사옥 준공식에서 참석자들이 리본커팅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삼성전자 Bob Brennan SVP(Senior Vice President), 한재수 전무, 마이크 로시(Mike Rossi) 캘리포니아 주정부 Senior Advisor, 삼성전자 권오현 부회장, 샘 리카르도 (Sam Liccardo) 산호세 시장, 삼성전자 손영권 사장, 한동만 주샌프란시스코 총영사, 삼성전자 DS부문 미주지역 직원 대표 캐시 메이크피스(Kathy Makepeace).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경영 효율을 높이고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해 메모리, 시스템 LSI, LED, 디스플레이, 파운드리 등 부품 사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새롭게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NBBJ社가 설계하고 웹코 빌더스(Webcor Builders)社가 건설한 이번 미주총괄 신사옥은 110만 평방피트 면적에 10층 건물로 지어졌으며, 최대 200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또한 야외정원, 체육시설, 식당, 교육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춰 현지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를 더욱 높였다.
 
권오현 부회장은 "이번에 준공된 미주 신사옥은 글로벌 고객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R&D 역량을 강화하는 전략적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 국내 연구소는 중장기 미래기술을 개발하고 해외 거점에서는 현지고객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지속하는 등 국내외 R&D 역할 분담을 통해 기술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