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 대표가 제안한 특별기구가 새누리당 의총을 통과하면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비박은 물론 친박도 공식기구 출범에는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으나, 논의 안건이나 취지에 대해서는 극명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무성 대표와 문재인 대표가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로 새누리당이 양분된 가운데, 신설하기로 한 특별기구에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달 30일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의결된 이른바 ‘플랜B 특별기구’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룰 논의를 위해 만들어진 당내 공식기구다. 친박과 비박의 극명한 대치 속에서도 특별기구 신설에는 양측 모두 긍정적인 평을 내놓고 있어, 여기에서 합의된 내용은 그대로 당론으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전날까지만 해도 5가지 측면을 조목조목 따지며 강한 우려를 표했던 청와대도 이날은 공식논평을 자제하며 관망하는 태도로 돌아섰다. 김무성 대표가 ‘오늘까지만 참겠다’고 배수진을 친 만큼 더 이상의 확전보다는 특별기구의 진행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심산으로 풀이된다.

◇ 전략공천 유무가 특별기구 최대 쟁점

다만 특별기구를 바라보는 친박과 비박의 관점은 여전히 극심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친박계는 먼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철회하고 특별기구 논의는 원점에서 다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즉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비롯해 김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 방식에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하라는 의미다.

이날 새누리당 최고위에 참석한 서청원 최고위원은 “오픈프라이머리는 불행하게도 야당에 의해 봉쇄 됐다. 안 되는 문제는 제 3의 방법으로 길을 찾아야지 시간이 없는데 왜 (고집하는지 모르겠다)”며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국민경선제도 아니고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 3의 방법이나 ‘대안’은 전략공천의 유무로 보다 구체화 된다.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같은 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공천제도는) 공정한 것만이 지고지순은 아니고 경쟁력 있는 올바른 후보를 선택하는 제도여야 된다”며 “전략공천을 할 수 있는 부분도 여지를 좀 둬야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김무성 대표와 비박계는 이번 공식기구의 성격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보완’하는 기구로 규정했다. 안심번호는 일종의 방법론이기 때문에 바꿀 수는 있지만, 100% 민천을 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보완’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김 대표는 "전략공천은 절대 없다"면서도 안심번호는 ‘기법’이기 때문에 특별기구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혀왔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특별기구에 대한 해석이 분분한데, 분명한 것은 민심을 반영한 민천과 전략공천은 없다는 취지에서 대표가 의총 마무리 발언을 했다”면서 “(안심번호 공천제는) 양당대표가 의견을 교환해 발표한 것이니 (특별기구 논의는) 그 취지는 살리면서 보완할게 있으면 보완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친박과 비박, 나아가 김 대표와 청와대의 힘겨루기가 특별기구의 논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특별기구의 인원구성과 안건 등에 대해서도 양측의 첨예한 대립과 여론전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가능하면 빨리 (특별기구를) 출범하겠다는 입장”이라면서도 “(특별기구 인원구성을) 국민공천 TF팀을 확대개편하는 것인지는 현재 분명치 않다. 논란이 예상되는 부분”이라고 갈등을 예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