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황진하 사무총장, 김태원 의원이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당 중앙위원회 새누리포럼 ‘역사 바로 세우기, 올바른 역사교과서 왜 필요한가’에서 인사말하는 모습. <출처=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아직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두고 더 이상 왜곡과 혼란은 없어야 한다.”

지난 27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 의지를 확고히 나타낸 것이다.

그래서일까. 다음날 28일 여야는 ‘여론공방’을 다시 시작했다. 나아가 공방 수위도 한층 강화한 모양새다.

◇ 여야, 강대강 대치전선 구축

우선 새누리당이 ‘마이크’를 잡았다. 28일 당 중앙위원회 새누리포럼 주최로 ‘올바른 역사세우기’ 세미나를 진행한 것이다.

정치권은 이날 새누리당 세미나에 대해 ‘국정화 추진 동력의 포석’으로 내다봤다. 실제 새누리당은 세미나를 통해 당원들을 대상으로 ‘국정화 필요성’을 설명했다. 전방위적 추진 동력을 구축했다는 풀이다.

특히 세미나에서 새누리당은 ‘여론전’에 대한 자신감도 드러냈다. 김무성 대표는 “정당은 선거를 위해 존재하지만 (선거에) 불리하다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면 정당 자격이 없는 것”이라며 “역사교과서 문제는 우리가 유·불리를 따질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새누리당이 국정화 당위성에 박차를 가한 데에는 박근혜 대통령 시정연설이 한 몫 했다. 연설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화’ 의지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다. 교육부의 수장 황우여 사회부총리도 지난 27일 브리핑을 통해 “흔들림 없이 국정화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새누리당이 ‘열세’를 보이고 있는 ‘여론의 판도’를 바꿀 가능성이 그리 커 보이지 않는다.

실제 지난 27일 새정치연합이 <타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3일부터 24일 양일간 전국 성인 1,020명을 대상으로 국정화 여론을 조사한 결과, '반대' 의견은 57.1%로 나타났고, ‘찬성’은 37.8%로 집계됐다.

▲ 지난 27일 밤 광화문 광장에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역사 국정교과서 반대 결의대회에서 촛불에 불을 붙이는 모습. <출처=뉴시스>
반면 여론전에서 다소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장외투쟁을 강화하며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28일 ‘국정화 저지’ 명분 아래 연대 중인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 천정배 무소속 의원은 국회에서 토론회를 통해 국정화 부당성을 알리는 ‘버스 홍보투어’를 진행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또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있던 27일 밤 문재인 대표를 필두로 한 새정치연합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국정교과서 반대 결의대회’를 진행, 시민단체들과 범야권 전선을 구축했다.

한편 정치권 내에서는 국정교과서 관련 여야의 강대강 대치전선이 구축됨에 따라, ‘대국민 여론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