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선거구획정 현안과 관련해 “국회정치개혁특위가 공전하면서 시간을 허비하고 국민들의 따가운 눈초리에 밀려 허겁지겁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11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과거 매번 총선에 임박해 막판 밀실협상을 통해서 거대 양당의 현역 기득권 지켜주기 협상이 되풀이 되는 것은 아닌지 저희 정의당은 심히 우려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그 어느 때보다도 국민의 정치불신이 극에 달해있다”며 “이제 민심에 의한 정계개편이 가능하도록 민심을 정확히 반영하는, 민심에 비례하는 의석수 보장이라는 정치개혁의 큰 원칙이 관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양당에 게리멘더링을 크게 경계하고 있다. 게리멘더링이라는 것은 특별한게 아니다. 서로 기득권을 지켜주기 위해서 묘수를 찾는 것이 곧 게리멘더링”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양당의 기득권 주고받기식 협상으로는 국민들에게 정치의 희망을 줄 수 없을 것”이라며 “헌법재판소의 현행 선거구에 대한 헌법불합치 결정 취지는 투표가치의 평등을 보장하라는 것이다. 국민들의 한표, 한표의 가치를 최대한 동등하게 존중하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 점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정치개혁의 요체이고 시대적 요구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