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정부가 발표한 ‘설 민생 안정대책’에 따르면 설 2주 전부터 농수산물 및 전통시장 ‘그랜드세일’을 추진하는 등 소비 촉진을 위한 대책들이 주를 이뤘다. 사진은 지난해 2월, 설날을 앞두고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 청과물 도매시장을 찾은시민들이 과일을 구매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19일 정부가 발표한 ‘설 민생 안정대책’은 ‘소비활성화’에 방점이 찍혔다.

설 2주 전부터 농수산물 및 전통시장 ‘그랜드세일’을 추진하고, 개인이 구매하는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기존 5%에서 10%로 확대하는 등 소비 촉진을 위한 대책들이 주를 이뤘다. 지난해 말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연초 우려되는 ‘소비절벽’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설 연휴를 내수회복의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정부는 ▲소비 활성화 ▲생활물가 안정 ▲서민경제 지원 ▲취약계층 지원 ▲귀성·귀경 편의 지원 등 다섯가지 기본방향이 담긴 ‘설 민생 안정대책’을 발표하고, 이번 설을 계기로 서민경제 회복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정부는 전국 221개 직거래장터, 공영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민간·a마켓·aT·인터넷 수협쇼핑·피쉬세일 등) 세일 병행으로 소비분위기를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지난해 2월 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2015 설 명절 서울장터에서 시민들이 각 지역에서 올라온 특산품들을 구매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 설 전후 ‘그랜드세일’, 소비활력 촉진

우선 정부는 소비 활성화를 위해 설 2주전부터 전통시장에 ‘코리아 그랜드세일’을 실시한다.

오는 22일부터 2월 7일까지 전국 2,147곳 농수협·산림조합 특판장에서 실시되는 ‘농수산물 그랜드세일’에는 성 성수품과 선물세트를 최대 50% 할인판매한다. 작년 최대 할인 폭은 30%였지만, 올해는 최대 50%로 할인 폭을 키웠다.

25일부터는 약 300곳의 전통시장이 참여하는 전통시장 그랜드세일이 열린다.

전국 221개 직거래장터, 공영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민간·a마켓·aT·인터넷 수협쇼핑·피쉬세일 등) 세일 병행으로 소비분위기를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2월 6일부터 11일까지가 중국의 춘절 연휴라는 점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2월 1일부터 한 달 간 외국인 대상 ‘코리아 그랜드세일’ 행사를 진행해 외국인 관광객 소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2월 5일까지 개인이 구매하는 온누리상품권 할인율도 기존 5%에서 10%로 확대한다. 이와 더불어 공무원 복지포인트를 설 이전 조기 배정하고 1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민간기업에는 연간 구매목표의 3분의 1을 설 이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27일부터 2월 10일까지는 전통시장 주변도로에서 2시간 내 주차를 허용, 전통시장의 판매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22일에는 대형마트와 가격을 비교 발표도 예정돼 있다.

▲ 정부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설 자금을 전년대비 2조원 많은 21조,2000억원 규모로 지원하기로 했다. 사진은 NH농협은행 울산본부(본부장 김상국) 직원이 민족 최대의 설을 맞아 자금난에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개인사업자포함)을 대상으로 설 특별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모습. <사진=농협은행 울산본부 제공>

◇ 중소기업 설 자금 21.2조 사상 최대… 서민경제 온기 부여

정부는 25일부터 2월 5일까지를 설 성수품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평소보다 최대 3.3배 많은 농산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설 성수품을 안정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이다.

우선 밤과 대추 등 임산물은 보유 물량을 전부 푼다. 정부 비축 수산물 1만톤도 대형마트와 전통시장·농수협 등에 10~30%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한다. 한우 선물세트는 역대 최대 규모인 7만 세트를 최대 30% 할인해 판매한다.

정부는 특히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설 자금을 전년대비 2조원 많은 21조,2000억원 규모로 지원하기로 했다. 부가가치세와 관세의 납기를 연장해주고, 환급금은 설 이전에 조기에 지급할 예정이다.

공공부문의 공사대금도 지급기일을 당겨 현금으로 지급하며, 민간 하도급 대금 역시 제때 현금으로 지급되도록 관리 감독도 강화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는 1, 2월에만 한시적으로 체불해소자금을 융자한다. 지방고용노동청의 추천, 신용보강을 거치면 시중은행과 서민금융기관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체불근로자들을 위해 소액체당금(최대 300만원)도 설 이전에 신속 지급하도록 할 계획이다.

▲ 기획재정부는 설 연휴 2주 전부터 농수산물·전통시장 그랜드세일을 실시하여 소비활력을 회복한다고 19일 밝혔다. 표는 '설 맞이 직거래장터 및 특판장 운영 계획'.<표=뉴시스>

◇ 정부 “설 계기로 소비심리 회복, 내수활력 기대”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책도 발표됐다.

30일부터 2월 5일까지 집중 자원봉사주간으로 설정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33만명, 110억원)와 함께 나눔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노숙인·결식아동(급식), 한부모·맞벌이가정(아이돌봄), 청소년·여성·에너지취약계층 등에 대해서는 연휴 중에도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전한 명절이 될 수 있도록 교통과 안전 대책도 시행한다.

정부는 2월 5일부터 10일까지 편리한 수송을 위해 교통편을 최대 증편하고, 갓길차로 운영, 택배 차량(7,000대)·인력(1,000여명) 확대 운영 등 ‘특별교통·수송대책’을 시행한다.

안전을 위해 연안여객선·생활밀접시설·산재취약사업장 등에 대해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설 이전에 개보수 작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응급의료기관 24시간 비상진료, 당직병원·당번약국 등 응급비상진료체제도 가동한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최근 우리 경제는 경기회복의 불씨가 살아나고 있지만, 전통시장 등 서민경제에는 아직 회복의 온기가 충분히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물가는 국제유가 하락에 따라 전반적으로 낮은 흐름이지만, 설을 앞두고 일부 성수품 등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설 민생대책’을 마련했으며, 설을 계기로 서민물가 안정 속에 소비심리 회복으로 내수활력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