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종북 논란의 여파로 국회의원 공천 과정에서 사상이나 이념을 검증해야 한다는 의견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vN ‘’백지연의 끝장토론‘’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 중 68.3%가 사상 및 이념 문제를 국회의원 공천 심사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많은 국민이 국회의원 사상검증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의견은 18.3%에 불과했다.

지지정당별로는 통합진보당 지지층을 제외한 모든 정당의 지지층에서 사상 검증 필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새누리당 지지층은 80.3%로 가장 높았고, 민주당 지지층도 65.6%, 선진통일당 지지층도 63.2%가 사상검증 찬성 의견을 나타냈다. 반면 진보당 지지층은 18.6%만 찬성했고, 반대 의견이 70.3%로 크게 높았다.

한편 국회의원 제명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이석기, 김재연, 김형태, 문대성 의원의 제명 여부에 대한 질문에서는, ‘모두 제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55.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석기·김재연 당선자만 제명해야한다’ 15.6%, ‘김형태·문대성 당선자만 제명’ 의견이 9.2%로 나타났다. ‘모두 제명해서는 안된다’는 반대의견은 7.7%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달 29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700명을 대상으로 가구전화 RDD 자동응답 조사로 실시되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7%p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