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개성공단 전면 중단에 따른 정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홍용표 장관은 이날 발표에서 "북한은 우리 국민의 안위는 물론 민족의 생존을 도외시한채 오직 체제 유지를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핵과 미사일 개발하는 데 골몰하고 있다"며 "과거와는 다른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정부가 10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을 결정했다.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맞선 조치로 풀이된다. 현 정부 들어 개성공단 근로자 전면철수와 가동중단 조치가 내려진 것은 2013년 2월 이후 3년 만이다.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10일 오후 5시 성명을 통해 “이제 우리 정부는 더이상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이용되는 것을 막고 우리 기업들이 희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개성공단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면서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핵실험에 이어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극단적 도발을 한 데 대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이어 “지금까지 개성공단을 통해 북한에 6,160억원이 유입됐다”고 밝히며 “그것이 결국 북한의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을 고도화하는데 쓰여졌다”고 지적했다.

사정이 이쯤되면서 개성공단에 입주해 있던 기업들은 그야말로 날벼락을 맞은 분위기다. 그동안 남북관계로 인한 부침이 심했던 편이지만 가동 전면 중단 결정은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이다. 특히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에 따른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주문받은 물량의 납기일을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크고, 재고 물량을 나중에 판매하는 것 또한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에 따른 입주기업들의 피해액은 약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통일부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1월 말 현재 개성공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북한 근로자는 5만4,000여명이다. 우리 측 개성공단 입주기업은 모두 7개 업종 124개 업체다. 섬유 업종 58%, 기계금속(19%), 전기전자(11%), 화학(7%) 등 저렴한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업종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 북한이 지난 달 4차 수소탄 핵실험에 이어 7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함에 따라 정부가 대북 제재 수단으로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발표한 10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 텔레비젼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의 성명발표가 속보로 보도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에 대해 기재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충분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경협 보험금 지급, 일시적 자금애로 해소, 필요시 세금 납부 유예 등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이 북핵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 거세다.

더불어민주당은 10일 “개성공단 폐쇄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다”면서 “전면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이유로 중단 조치를 취하는 것인 만큼 장기화 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 결국 영구 폐쇄로 갈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북한은 남한 의존적 경제 틀에서 벗어났으며 따라서 개성공단 폐쇄가 북한에 대한 경제적 압박으로 역할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역시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조치에 대해 우리 기업의 손실만 초래하는 실효성 없는 자해적 제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근식 통일위원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가동 중단 뒤) 북한은 개성공단 인력을 더 높은 임금으로 중국에 송출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을 만회할 수 있다”면서 “결과적으로 북한을 아프게 하기보다 우리 기업의 손실을 초래한다. 개성공단 폐쇄는 중국을 대북 제재에 끌어내기 위한 카드로도 효과가 의심스럽고 우리 스스로도 ‘대북 지렛대’만 포기하는 감정적 결기의 과시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개성공단 폐쇄를 결정한 정부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일부 의원들 사이에선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이 대북 압박 효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