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전 총무원장인 지관스님과 현 중앙종회 의장을 맡고 있는 보선스님, 종단 고위인사들을 대상으로 불법사찰을 해온 정황이 검찰 수사로 확인되면서 대한불교조계종이 강력 반발에 나섰다.
 
조계종 관계자는 12일 "서울중앙지검 민간인 사찰 수사팀이 얼마전 보선 스님에게 전화를 걸어 '지관 스님에 대한 사찰자료를 살펴보던 중 (보선) 스님에 대한 내용도 발견됐는데 피해가 있느냐'고 물어왔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업무처리 문건에 보선 스님의 동향 보고가 포함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계종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내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교계에 대한 불법사찰을 강력 규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조계종 총무원과 중앙종회는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진상규명 등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에 진상조사단도 보낼 예정이다.

조계종은 이어 '불법사찰과 정치공작 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선 지난 5일, 조계종은 이명박 정부의 종교계 불법사찰과 정치공작 우려에 관한 논평을 낸 바 있다.

조계종은 논평에서 한 주간지가 ‘불교계 자금 야권 들어갔다’는 기사를 보도한 것과 관련, "정부기관이 확인되지도 않은 첩보를 수집해 보고서를 만들고 검증 없이 언론에 흘렸다"며 "종교계를 상대로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을 자행하고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킨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당국은 불법사찰과 정치공작 의혹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사찰피해를 주장해 온 방송인 김미화씨에 대해서도 총리실의 불법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명박 정부의 불법사찰 논란이 한동안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13일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사건 재수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사진=제휴사 뉴스1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