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산업경기는 전자, 반도체 부문이 비교적 선전할 것으로 분석됐다.

전경련이 13일 오후 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개최한 ‘2012년 하반기 산업전망 세미나’에 따르면 올 하반기는 유럽 재정위기 등 선진국 경제의 불안요인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경제의 진폭 확대 등이 보다 심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또한 업종별로는 유럽 경기의 영향에 민감한 조선, 선진국 수요 둔화가 우려되는 자동차 등의 전망이 특히 어두운 가운데, 철강, 기계, 건설, 석유화학 등의 업황도 불투명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반면, 전자, 반도체는 비교적 선전할 것으로 보인다.
 
한상완 현대경제연구원 본부장은 이날 열린 세미나 기조강연을 통해 “하반기 유로존 내 금융시장 불안 및 유로존 붕괴 우려가 가중될 것”이라며 “중국의 경기 둔화와 일본의 재정적자 확대 또한 잠재적 위험요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아시아의 부상, 고령산업 성장 등 기회요인도 존재하지만, 신자유주의의 위기 및 글로벌 경제의 진폭 확대, 그리고 에너지 위기 및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 등이 위험요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박원주 지식경제부 국장은 “이처럼 국제경기 여건이 지극히 불투명한 상황에서 우리 산업의 건전한 생태계와 내수시장을 복구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었다”며 “향후 상생형 기업협력으로 양극화와 대내외 위기를 극복해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부 업종별 전망에 있어, 조선 산업은 선박 수주 실적이 2013년 이후에나 개선될 것 예상되는 등 하반기 경기에 먹구름이 낄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해양 플랜트 부문 역시 드릴십 발주가 둔화세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등 그동안의 시장 부진을 극복할 마땅한 대안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자동차 산업 역시 하반기에도 큰 폭의 소비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분석됐다.

철강 산업은 하반기 중국 철강업체들의 수익성 악화에 따른 감산과 중국 정부의 인프라 투자에 따른 수요 발생으로, 철강재 가격 및 업황 반등이 예상되었다.
 
다만, 여전히 경기 불확실성이 남아있고 아시아지역 내 경쟁심화, 국내증설의 파급효과 등은 향후 극복되어야 할 과제로 제시되었다. 기계 산업은 중국 모멘텀이 이제 종료 단계에 접어들어, 향후 시장성장이 미국 및 유럽 등 선진시장과 이머징마켓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건설 산업 역시 해외시장의 경우 중동 지역의 높은 전력 수요, 중유 발전 증가 등으로 인한 발전·정유·화학 플랜트 건설로 소폭 개선되겠지만, 국내시장의 주택경기 침체 장기화, 공공발주 수익성 악화 등으로 인해 혼조세에 머물 것으로 전망되었다.
 
또한 상반기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석유화학 산업은 중국의 긴축 완화와 함께 하반기 시황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었지만, 중동의 대중국 석유화학 제품 수출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과도한 기대는 경계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2012년 전자 산업의 경우 휴대폰의 경우 LTE 스마트폰을 위시한 스마트폰 성장률이 30%에 달하는 등 스마트폰 위주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방산업 호조에 따라 부품업체들의 실적도 크게 개선되어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국내 IT업체들의 전반적 선전이 예상된다.
 
반도체 산업의 전망도 비교적 밝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모바일 디램, 비메모리 시장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AMOLED가 LCD를 대체해 가는 가운데, 국내 업체들은 선제적 투자 확대로 후발업체와의 기술 격차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 업체들에 의한 글로벌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 내 과점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