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의락 의원과 백군기 의원의 컷오프를 두고 당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김종인 대표 등 지도부도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있으나 규정이 가로막고 있어 뾰족한 대책도 없는 상황이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우승준 기자] 홍의락 의원의 공천 컷오프를 두고 김부겸 전 의원 등 당내 반발이 커지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문재인 대표시절 계파갈등을 막기 위해 기계적 평가를 공천심사에 도입한 것이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다.

26일 김종인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오전 회의에서 컷오프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비공개 회의자리에서 홍의락 의원과 백군기 의원의 공천배제에 비대위원들의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게 김성수 대변인의 전언이다.

홍의락 의원의 경우, 당대 유일한 대구출신 비례대표 의원이다. 대구공략의 포석인 만큼, 의정활동보다는 지역구 활동에 방점을 맞췄다. 그러나 공천심사가 의정활동 등 성과위주의 기계적 평가로 이뤄지면서 손해를 볼 수밖에 없었다는 게 당 안팎의 공통된 의견이다. 백군기 의원의 경우도, 지역구에서 당 지지율 보다 후보개인의 지지율이 높다. 당에서 공천 컷오프를 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것.

정무적 판단이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원천봉쇄한 혁신안이 그 원인이다. 지난해 9월 문재인 당시 대표는 비노계의 공세를 차단하기 위해 강도 높은 공천 혁신안을 마련했다. 밀실공천 위험을 막고 소수의 입김이 작용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 같은 혁신안이 지금은 부메랑으로 돌아오는 셈이다.

김성수 대변인은 “혁신안이 만들어질 당시 당 대표가 공천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자는 취지에 따라 규정이 엄하게 만들어졌다”며 “결국 기계적인 심사에 의해 발표할 수밖에 없도록 규정이 정해졌다. 전략적 판단이 개입할 여지가 봉쇄됐다는 게 실무자들의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김종인 대표 등 지도부는 고심을 거듭하고 있지만, 현재는 뾰족한 대책도 없다는 게 문제다. 홍 의원의 복당이나 백 의원의 컷오프 철회가 이뤄질 경우, 다른 의원들이 컷오프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김부겸 전 의원이 ‘중대결심’을 언급하면서까지 홍 의원의 복당을 요구하고 있으나 쉽게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이유다.

당내 한 핵심 관계자는 “문제는 누구를 구제한다고 해도, 규정상 누구를 살리면 또 다른 누군가를 컷오프 해야한다”며 “김종인 대표나 비대위원들이 다들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불모지에서 뛴 사람에 대해 기본적 심사로 탈락시키는 것은 납득이 안 된다. 그러나 규정이 막고 있어 걱정들이 많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