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이 10명의 컷오프 대상 의원들을 공개한 뒤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현역의원 10명의 컷오프(공천배제)와 전략공천에 따른 강기정 의원의 낙천으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공천배제된 10명의 의원 뿐 아니라 살아남은 의원들까지 가세하며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를 비판하고 나섰다. 내부반발자들은 시스템에 의한 공천을 요구하며 정무적 판단이 결여된 공천배제였다고 성토했다.
 
이번 더민주의 컷오프에 대한 현역 의원들의 심정은 지난 26일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20% 컷오프 뿐 아니라 향후 진행될 중진 50%·초재선 30% 정밀심사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이날 의총에서 강기정 의원은 자신의 억울함을 항변하다 눈물에 복받쳐 말을 끝까지 이어가지 못했다는 것이다. 강 의원은 “(국민의당이 분당될 때도)끝까지 당을 지킨 사람이고 광주에서 지지가 높지 않는데도 문재인 대표를 모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이번 공천관리위원회가 정무적 판단을 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또 김영주 의원은 공천배제를 재고할 것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문희상 의원이 당에서 얼마나 소중한 어른인데 모욕을 주는 방식을 택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광주지역 두 곳의 전략공천 방침에 대해 시스템에 의한 공천을 주장하는 발언도 이어졌다는 후문이다.
 
정세균 의원은 총선기획단장한테 강기정 의원의 지역구를 전략공천할 자격이 없다당헌당규와 시스템에 따라 하라고 일침을 놓았다.
 
26일 의총에서 현역 의원들의 성토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이미 당 공관위에서는 중진 50%·초재선 30% 정밀심사원칙을 밝힌 만큼, 많으면 20여명에 이르는 의원들이 추가로 공천배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공관위는 컷오프에서 살아남은 현역 의원들을 대상으로 경쟁력 심사와 윤리심사 등 2단계 정밀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경쟁력 심사는 지역구별 여론조사와 실사자료를 취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윤리심사를 통해서는 당 윤리심판원에 제소됐거나 징계를 받은 의원, 전과자,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의원을 가려낼 방침이다.
 
경쟁력 심사와 윤리심사가 끝나면 추가로 적게는 10여명, 많게는 20여명의 현역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공천배제에 따른 후폭풍이 더욱 거세질 것이란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