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진상조사보고서 결과에 따른 후속처리 및 대책 특별위원회(진상조사특위)는 26일 “2차 진상조사에서도 지난 19대 총선 비례대표 경선 과정에서 총체적인 부실·부정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총체적 부실 선거의 핵심 인물로 지목받고 있는 이석기·김재연 의원은 여전히 사퇴 거부 입장을 보이고 있고, 구 당권파측도 이 같은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어 부정경선을 둘러싼 당내 갈등, 나아가 정권 교체를 위한 야권 대통합은 사실상 물건너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통합진보당은 이날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전국운영위를 열고 진상조사특위의 진상조사보고서를 재석 31명 중 찬성 27명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또 진상조사특위 위원 11명 중 양기환 위원 등 8명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조사특위의 활동 경과와 함께 진상조사 보고서의 전반적 내용을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선거관리분과장인 양 위원은 "통합진보당의 19대 국회의원 비례 경선은 선거의 절차와 원칙이 심각하게 훼손된 선거였다"며 "선거관리 과정에서부터 현장투표과정, 온라인 투표과정까지 부정을 방조한 부실의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양 위원에 따르면, 선거관리 과정 중 인터넷 투표에서 미투표 현황이 일부 당직자에 공개돼 특정 후보에 활용된 정황이 발견됐다.
 
또 관리자 권한 부여 절차가 불투명해 관리자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던 사람들은 전체 미투표자를 추출하거나 투표여부를 체크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투표 진행상황에 대한 부정 취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던 것이다.
 
현장 투표소의 경우에도 투표자 수와 투표용지가 일치하지 않자 선거인명부에 기록된 투표자 이름을 지우는 사례가 발견됐다. 이로 인해 이중 투표와 대리 투표 등의 부정 사례도 다수 발견됐다. 다수 선거인이 이름 순으로 10여초 간격을 두고 투표한 것으로 기록돼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중·대리 투표가 발견된 경우 해당 투표 기록을 무효처리하게 돼 있어, 이번 조사 결과 드러난 부실 사례를 무효화할 경우 전체 투표의 32.4%가 무효화 된다.
 
온라인 투표에서도 선관위원이 아닌 당직자가 미투표 현황을 수시로 열람한 사례도 있었다. 또 지나치게 많은 관리자 아이디가 생성돼 외부에서 사용한 정황이 다수 발견됐다. 전국 각지에서 선거 관리 상황을 살펴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지난 1차 보고서의 부실 사례가 대부분 이번 조사에서도 확인됐다.
 
이에 대해 구당권파측은 이번 조사 결과를 부실·편파조사로 규정하고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특히 2차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거취를 정하겠다고 밝혔던 이석기·김재연 의원 역시 조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며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누리꾼들은 “당내 권력투쟁이 갈수록 태산이다” “저런 3류 허섭스레기 인간들이 정권을 잡겠다고 야권통합을 외쳤으니 충격적이다” “이석기 김재연의 배짱은 대단하다.
 
 두 사람은 사실상 미친 것 같다” “이석기와 김재연은 앞으로 국민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마라” “검찰은 이석기와 김재연을 왜 수사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