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 대표 강석린)가 구직자 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66.3%가 기업에서 지방대 출신 채용 비율을 정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이라 답했다.

구체적인 의견으로는 ‘완전한 열린 채용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45.3%로 가장 많았다.

32.3%는 ‘학력 차별이 심하기 때문에 지방대 출신 채용 비율을 보다 더 늘려야 한다’고 답했으며 , ‘기업의 경쟁력을 살리기 위해 채용 비율을 공정하게 유지해야 한다’(19.3%), ‘공정한 경쟁을 위해 지방대 출신 채용 비율을 줄여야 한다’(2.1%) 등의 의견이 나왔다.

지방대 출신 채용 비율을 늘리면 나타나는 가장 큰 장점은 33.7%가 ‘구직자에게 기회가 공평해질 수 있다’를 꼽았다.

이어 ‘지방대 출신자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다’ 31.2%, ‘대학에 대한 편견을 없앨 수 있다’ 24.6%, ‘기업 이미지 쇄신에 도움이 된다’ 9.8% 순이었다.

반대로 단점은 ‘지방대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점이 30.9%로 가장 많았다. 특히 수도권 대학이 지방대로 분류될 것인지에 대한 기타 의견이 많았으며 ‘입사 후 사우관계나 승진 등의 불이익을 받을 지도 모른다(28.4%)’, ‘지방대 출신이 아닌 구직자에 대한 역차별이 생긴다(27.4%)’, ‘더 좋은 인재를 다른 기업에 뺏길 수 있다(9.1%)’ 등이 있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