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위기 확산 시, 하반기 한국경제 성장률이 2.0%대로 낮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7일 ‘유럽위기 확산시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유럽위기가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스페인 은행부실 확대, 이탈리아 구제금융 신청 등으로 확산될 경우, 하반기 성장률은 2.0%, 연간 성장률은 2.4%로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연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그리스가 구제금융 조건 재협상과 관련해 탈퇴 위험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스페인과 이탈리아도 ▲악화되고 있는 재정상황 ▲은행권 부실 확대 ▲경기침체에 따른 부채상환능력 악화 ▲유럽위기 방화벽에 대한 신뢰 약화 ▲정치적 리더십 불안 등으로 위기에 빠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유럽위기가 확산될 경우, 올 세계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충격은 장기간 노출된 리스크란 점에서 2008년 리먼사태에 비해 다소 작은 약 -1.7%p정도”로 추정했다. 다만 “국제공조의 어려움, 재정부실에 따른 정책여력 약화를 고려할 때 이번 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2008년 금융위기와 달리 현재의 유럽위기는 장기화 가능성이 높고 ▲현 시점에서 단기경기부양 정책 실행은 잠재적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에 경제정책의 방향을 단기적 경기부양보다는 장기적 관점의 체질 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