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새누리당 내 친박과 비박의 계파갈등이 공천이 끝났음에도 계속되고 있다. 이른바 ‘무소속 연대’에 대한 친박계의 견제구 포석으로 해석된다. 문제는 공천과정에 이어 선거까지 앙금이 쌓이면서 총선 이후에도 갈등의 불씨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이다.

친박과 비박의 갈등양상이 대표적으로 표출되는 지점은 무소속 출마자들의 ‘복당’ 문제다. 유승민·이재오·주호영·조해진·류성걸·김태환 의원 등 새누리당의 공천과정에서 배제된 현역의원들은 공통적으로 ‘당선 후 복당’을 선언한 상태다.

이에 대해 친박계가 제동을 걸었다. 탈당한 인사들의 ‘복당’은 없다는 것. 신박(新朴)으로 통하는 원유철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방송된 MBC ‘이슈를 말한다’에 출연 “무소속으로 당선되신 분들이 복당해서 새누리당에 온다는 것은 안 된다. 당헌당규가 그렇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대구 달서병에 출마한 조원진 의원도 “탈당한 무소속 출마자들을 20대 국회에서 복당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방침”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지지자들이 무소속 후보자들에게 투표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친박발 공천학살’을 심판하겠다는 명분을 세운 ‘무소속 연대’의 바람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다만 친박계의 ‘복당불허’ 방침에 뒷말도 나오고 있다. 당장 원유철 원내대표부터 탈당과 복당 이력이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도 ‘공천학살’이라는 같은 이유로 탈당과 복당을 했고, 김무성 대표 역시 무소속 당선 후 복당된 전례가 있다. 이에 비박계에서는 추후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선을 긋고 있다.

29일 YTN라디오에 출연한 비박계 권성동 전략본부장은 “당원이 탈당했다가 복당하는 문제는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하도록 당헌당규에 규정이 돼 있다. 따라서 선거 후에 충분한 논의 끝에 결정할 일이지 되느냐 안되느냐로 논쟁의 대상을 삼을 필요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앞서 김무성 대표도 “아직 그런 것(복당)을 말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복당 문제 외에 대구지역 무소속 후보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사진을 이용하는 문제도 쟁점으로 부상했다. 조원진 의원을 비롯해 친박계 인사들은 유승민 의원 등 탈당한 인사들에게 박근혜 대통령의 사진반납을 요청한 상황이다. 탈당한 인사들이 대통령 사진을 선거에 이용하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다는 것.

이에 대해 권성동 본부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새누리당 소속 당원이고 새누리당 배출한 대통령이기 때문에 탈당한 후보자들이 사진까지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겠냐는 대구만의 특이한 전략 차원에서의 요청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진반납까지 요청하는 것은 좀 지나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렇게 볼만한 측면도 있다고 본다”며 일부 과도한 측면이 있음을 인정하는 듯한 발언도 남겼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