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현대중공업에서 잇따라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4월이 채 지나지도 않았는데 올해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은 노동자만 벌써 5명이다. 현대중공업이 ‘죽음의 공장’이란 오명을 좀처럼 씻지 못하고 있다.

◇ 넉 달도 채 안 돼 5명 목숨 잃어

생기 넘치는 봄기운이 완연한 4월. 하지만 현대중공업엔 연이어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웠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1일에 이어 18일과 19일 잇따라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열흘 새 3명이 사망한 것이다.

11일 사망사고는 40대 근로자가 리프트를 타고 이동하던 중 컨테이너 박스와 리프트 바스켓 사이에 끼이면서 벌어졌다. 18일엔 굴삭기 옆에서 작업하던 30대 근로자가 역시 끼이는 사고를 당해 숨졌다. 19일 오전엔 신호수 역할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지게차에 치어 사망했다.

숨진 노동자는 모두 하청업체 소속이다. 또한 모두 아주 기본적인 산재사고가 안타까운 사망으로 이어졌다. 새로운 대책 마련이 필요한 사고가 아닌, 과거에도 반복해서 발생한 바 있는 사고인 것이다.

뿐만 아니다. 현대중공업에선 지난 2월과 3월에도 사망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특히 지난 3월엔 고용노동부로부터 일부 작업장의 작업중지 및 사용중지 명령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9월과 지난 2월 발생한 산재 사망사고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조치조차 무색하게, 현대중공업에서는 산재 사망사고가 계속되고 있다.

비단 올해만의 일도 아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4년, 1년 동안 8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다. 때문에 노동·시민사회단체에서 선정하는 ‘최악의 살인기업’에 뽑히기도 했다.

이에 당시 현대중공업은 수천억원의 자금을 투입한 것은 물론, 노조에게 작업중지권을 부여하는 등 대대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했다. 2014년 9워 취임한 권오갑 사장 역시 꾸준히 ‘안전’을 강조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3명으로 줄어드는듯했던 산재 사망자가 올해만 벌써 5명 째 나오면서 이러한 노력조차 빛이 바래고 있다. 일각에서는 거창한 안전대책이 아닌, 사고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하청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민주노총은 19일 성명을 통해 “죽음의 공장 울산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은 위태로운 생명의 외줄을 타며 배를 짓는다”며 “더 이상의 억울한 죽음을 막기 위한 기업살인법 제정 및 현대중공업 사업주 즉각 구속 처벌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중공업이 산업안전보건법과 안전작업표준을 준수하고 작업자에게 주지 시켰더라면, 대규모 적자를 이유로 다수의 하청업체 계약을 해지하지 않았다면, 남은 소수의 하청업체들에게 비용절감을 위해 작업인력 투입을 최소화하고 작업량을 극대화하라고 다그치지 않았다면, 노동자들이 원하청 간의 원가절감-공기단축 비용논리에 떠밀려 안전조치 확보도 없이 위험작업에 투입되지 않았다면, 5명의 노동자는 희생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래서 현대중공업은 살인기업이다. 아울러 정부와 국회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유가족들이 충격과 슬픔을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최대한 협조해 사고 원인을 밝히고 조속히 수습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중공업은 앞으로 안전조직을 강화, 시설개선, 협력사 안전관리, 안전교육 등 근본적인 쇄신을 통해 재해 없는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