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10일 대선 출마에 나서는 박 전 대표에 대해 “우리는 미래로 가야 하는데, 과거로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손 고문은 이날 교통방송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출연, “경제민주화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이 있어야 가능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도 민주주의의 수혜자”라며 “그렇지 않았으면 전두환 체제에서 유폐돼 있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갇혀 있던 시각으로 세상을 보니 주변 사람들도 그 시각을 공유하고 있다”고 측근들도 싸잡아 비판했다.
 
손 고문은 그러나 “저도 유신의 피해자지만 박 전 대표도 유신의 피해자”라며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의 그늘에 갇혀 세상을 경험할 수 없었다. 섬에 갇혀 산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손 고문은 대표 경선이 진행중인 통합진보당에 대해 “진보의 핵심은 어디 가고 소위 종파주의, 패권주의만 남았다. 껍데기만 남는 것”이라며 “제대로 진보(정치) 하려면 그 잘못을 떨쳐내고 국민과 어려운 사람을 위해 일하겠다고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퇴를 거부하고 있는 이석기 의원에 대해서도 “이땅의 노동자들을 돕겠다는 생각이 있으면 사퇴해 야권을 살려야 한다”며 거듭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