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이 사흘째 미세먼지로 골치를 앓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민지 기자] 전국이 사흘째 미세먼지로 골치를 앓고 있다. 안개 속 미세먼지 농도가 평소 2~3배인 ‘나쁨’ 수준이 이어지고 있어 노약자와 호흡기 환자는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상태는 28일(토요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미세먼지와 황사가 비슷한 것으로 인식한다. 하지만 미세먼지와 황사는 만들어진 요인 자체가 확연히 다르다. 미세먼지는 자동차, 공장, 가정 등에서 석탄이나 석유가 연소되면서 배출된 ‘인위적인 오염물질’을 말한다. 황사는 중국 몽골의 흙먼지를 타고 날아온 ‘자연현상’을 일컫는다.

미세먼지는 먼지 입자가 눈에 보이지 않아 들이마셨을 경우 대부분 기도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폐포 깊숙이 침투해 더욱 위험하다. 또한 미세먼지는 인체에 들어와 차곡차곡 쌓여 면역기능을 떨어뜨리며 혈액과 폐의 염증반응, 심장 질환과 호흡기 질환 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심한 경우 고혈압과 뇌졸중을 발생시키며 조기 사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미세먼지를 대처 및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전 모자, 안경,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는 두피의 모공을 막아 피지분비와 혈액순환 등 신진대사기능을 방해하므로 모자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머리를 감아야한다. 또한 눈을 보호하기 위해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며 분진용 특수 마스크를 착용하면 후두염, 기관지염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서울환경운동연합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 촉구 시민 캠페인 및 경유차 활성화 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는 모습이다.<뉴시스>
이러한 미세먼지가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주된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전문가들은 경유차를 꼽는다.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 기여율이 32.1%로 경유차가 가장 높기 때문이다.

정부는 미세먼지의 주범인 경유차를 줄이기 위해 경유 값 인상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지난 25일 정부는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미세먼지 종합대책안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지 보름만이다.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회의가 외부로 알려지면서 당일 아침 돌연 취소되긴 했지만,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경유차를 지목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어 보인다.

경유 가격 인상에 대해 부처 간의 입장은 팽팽하다. 환경부는 미세먼지를 확연히 줄이기 위해 경유 가격을 올리거나 휘발유·경유 간 가격차를 좁히는 게 최선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경제 부처에서는 증세 논란에 따른 국민 갈등을 걱정하고 있다. 특히 담뱃값 인상에 이어 또 한 번의 ‘서민증세’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건설기계에 대한 미세먼지 대책도 필요하지만 해답 찾기 쉽지 않다”며 “건설기계나 대형차는 고출력 엔진이 필요하므로 큰 힘을 내는 디젤 엔진을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호근 교수는 “(경유차가 미세먼지의 원인이라고) 경유가격을 갑자기 올리면 국내 산업구조 전체가 영향을 받는다”며 “실제 미세 먼지를 줄이는데 도움 될 만한 정책을 시간을 갖고 내놔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경유가격 인상 외에 현재 검토되고 있는 억제책은 ▲경유차 운행 제한 지역(LEZ·Low Emission Zorie) 확대 ▲경유차에 대한 매연 저감장치 설치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 때 보조금 지급 등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